1200톤 규모 해체크레인 투입 '붐대·조종실' 등 제거
  •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현장.ⓒ연합뉴스
    ▲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현장.ⓒ연합뉴스
    HDC현대산업개발이 광주 아파트 신축 공사현장의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타워크레인 일부를 해체하기로 했다. 1200톤 규모의 해체크레인을 투입해 붐대와 조종실 등을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13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 화정 아이파크' 외벽 붕괴 현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타워크레인 일부를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현산은 사고 현장을 타워크레인(201동) 설치 구간과 옹벽 구간, 슬라브 위 콘크리트 잔재 존치구간 등으로 나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중 타워크레인 설치 구간에서 추가 붕괴 방지를 위해 브레이싱(크레인지지 구조물) 탈락 상태인 타워크레인을 해체한다. 해체크레인을 투입해 붐대와 조종실, 상부 마스트 등 일부를 제거할 계획이다.

    옹벽 구간에서는 옹벽 내 기둥 2개소와 '호이스트카' 마스터 2대가 존치하고 있어 구조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하고 안전성을 수시로 확인할 예정이다. 기존 구조물에는 '브라켓'을 설치하고 붕괴 위험이 있는 외부 옹벽과 연결해 안전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슬라브 위 콘크리트 잔재 존치구간의 경우 낙하물 방지망 및 낙석 방지망을 검토한 결과, 시공성과 안전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하부 작업방법을 변경한다.

    낙하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상부 콘크리트 잔재 구간 하부 작업은 장비를 사용하고 세밀한 작업 요구 시 장비 붐대를 이용해 상부 지붕을 형성하기로 했다.

    현산 관계자는 "지하주차장 하부에도 '잭서포트'를 설치해 슬라브 안전성을 확보한 후 장비 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장비 작업 시 당사에서 협조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협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