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기업 뉴 아이디와 협업영상 콘텐츠 자막·음원 제거·화질 업스케일링 등 지원K콘텐츠 수출 기회 확대로 한류 열풍 기여
  • 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플랫폼 유통 기업 뉴 아이디와 협업해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이하 AIPP)’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 상용화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 콘텐츠에 삽입된 자막 및 시청 등급 안내 표시, 저작권이 걸린 음원 등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콘텐츠의 글로벌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는 오늘날 미디어 산업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SK텔레콤과 뉴 아이디는 2020년 5월 업무 협약에 이어 지난해 10월 기술 상용화 계약을 맺고 AIPP 기술을 최근 완료했다. 과거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져 높은 비용과 긴 소요기간이 필요했던 포스트 프로덕션 기술 한계를 극복해 국내 콘텐츠의 원활한 수출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내 한글 자막 및 방송사 로고, PPL 이미지 제거 ▲보이스 손실 없는 현장 및 배경 음원 제거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인 ‘슈퍼노바’ 등을 지원한다.

    아마존, 디스커버리 채널, 로쿠, 플루토TV, 투비 등 20여개 이상의 글로벌 플랫폼에 콘텐츠 및 방송 채널을 직접 공급·운영하고 있는 뉴 아이디는 SK텔레콤의 AI기술을 통해 재가공된 K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김혁 SKT Global 미디어지원 담당은 “앞으로도 K 콘텐츠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한 ‘미디어 로컬라이제이션’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