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잠정합의안 조합원 투표 부결 이후 냉각기노조, 25일 중앙쟁대위 회의 이후 파업 일정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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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중공업 노사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자칫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1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는 지난 11일 중앙쟁의대책위원 회의를 열고 파업을 포함한 투쟁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2021년도 임금협상을 두고 대립이 깊어지고 있다. 다음 달부터 노조 파업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여기에 올해부터 현대중공업 노조에 강성 집행부가 다시 들어서면서 쉽지 않은 교섭이 될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노조가 파업 카드를 꺼내든 배경에는 지난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지난달 노조 찬반투표에서 60%에 달하는 반대로 부결됐기 때문이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사측에 공문을 보내 중단된 임금 교섭을 재개하자고 요청했지만 사측은 교섭장에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교섭 재개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소극적인 모양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내부적으로 검토에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한국조선해양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한국조선해양
    ◇ 구조조정 8년 견딘 보상이냐, 몽니냐 

    당초 노조는 지난달 16일 전면 파업을 예고했으나 전날 잠정합의안이 극적으로 마련되면서 파업을 유보했다. 노조는 현재 쟁의권(파업권)을 확보해둔 상태로, 사실상 마음만 먹으면 파업을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인 것.

    지난달 노조 측에서 예고한 대로 전면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납기일 준수가 중요한 선박 건조에 차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김병조 현대중공업 노조 정책실장은 “지난주 실무 교섭 자리에서 재교섭 논의가 나왔지만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며 “이달 25일 예정된 중앙쟁대위 회의 전까지 사측의 입장 변화가 없다면 회의에서 공식적으로 파업 일정을 확정 지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8월을 시작으로 무려 7개월에 걸쳐 마련한 합의안에 대해 60%에 달하는 노조원이 반대표를 던진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노조 측에서 몽니를 부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김 정책실장은 “당시 교섭 과정에서 노조가 노조원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회사가 어려울 동안 정몽준·정기선 부자는 4년간 4000억원에 달하는 대주주 배당금을 챙겨간 데 반해 노조원들은 8년간 진행된 구조조정을 견뎌왔다. 같은 현대중공업 울타리 안에 있는 건설기계나 일렉트릭에서 400~700%의 성과급을 준다고 하니 노조원 입장에서는 상대적 박탈감이 배신감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노조 측은 현대중공업그룹 내 현대오일뱅크, 현대건설기계 등이 지난해 흑자를 이룬 것과 반대로 조선 부문만 적자를 낸 것에 대해서도 이는 노조가 짊어져야 할 무게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현대중공업은 근로자들과의 통상임금 소송에서 사실상 패소하며 6300억원 규모의 비용 부담을 안게 됐다. 

    그는 “사측은 통상임금 소송을 대비해 6000억원에 달하는 재원을 준비해두지 않았고 손실충담금으로 반영되다 보니 적자가 나온 것이지, 이 부문만 사측에 미리 대비했다면 흑자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마련된 잠정안에는 ▲기본급 7만3000원(호봉승급분 2만3000원 포함) 인상 ▲성과금 148%, 격려금 250만원 ▲해고자 1명 복직 ▲특별휴가 1일 ▲우수조합원 해외연수 재개 ▲신규인력 채용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