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글로벌 발주량 전월 대비 36% 감소한 251만 CGT韓, 척당 수주단가 중국보다 66% 높아
  • ▲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현대중공업
    ▲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현대중공업
    한국 조선업계가 시황 개선에 힘입어 6년 만에 최대 수주 잔량을 기록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4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 대비 36% 감소한 251만CGT(표준선 환산톤수·71척)로 나타났다.

    이중 한국은 82만CGT(16척)를 수주해 중국(154만CGT·45척)에 이어 2위였다.

    한국은 올해 1∼4월 누계 수주량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581만CGT를 기록해 46%의 점유율을 보였다.

    특히 지난달 말 기준 수주잔량은 688척(3천268만CGT)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 4월 이래 6년 만에 최대치다.

    지난달 한국의 척당 수주단가는 1억4300만 달러(한화 약 1823억원)로, 중국의 8600만 달러(약 1096억원)와 비교해 66% 높았다. 

    중국은 수익성이 낮은 소형 컨테이너선과 벌크선 위주로 수주한 반면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8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이상 중대형 컨테이너선을 휩쓴 영향이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전월 대비 1.6포인트(p) 상승한 157.78을 기록해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 중 17만4000m³(입방미터)급 이상 LNG 운반선의 가격이 2억2200만 달러에서 2억2400만 달러로 오르는 등 모든 선종의 가격이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