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8일만에 안전운임제 3년 연장 관철기업 및 산업 전반에 걸친 피해 빌미로 집단행동 주효 레미콘운송노조·철근콘크리트연합회, 내달 파업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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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출신의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노조 투쟁방식이 달라지기를 기대했다. 문재인 정부가 노조에 편향됐던 것과 달리 윤 정부는 법과 원칙을 근간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하지만 화물연대 파업에서 윤석열 정부는 너무 쉽게 그들의 요구를 들어줬다.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레미콘 등 산업계 전반에 공급·출하 차질이 초래된 탓이다. 공장과 건설 현장의 가동중단이 잇따르면서 더 큰 피해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결국 지난 7일 시작됐던 화물연대 총파업은 8일째인 14일에 철회됐다. 국토교통부가 안전운임제를 3년 더 연장하기로 합의했고, 그 부담은 고스란히 기업들이 떠안게 됐다.파업을 빌미로 목적한 바를 관철시키려는 노조의 이기적 집단행동이 또 승리한 것이다.윤 정부는 물가, 금리, 환율 등 대내외 경제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민생 안정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문제는 윤 정부 출범 이후 이뤄진 첫 번째 대규모 파업이 다른 노조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줬다는 점이다. 공권력을 중심으로 강력한 압박이 이뤄질 것을 우려했던 노조들은 윤 정부와의 파워 게임이 생각보다 할 만하다고 느끼지 않았을까.레미콘운송노동조합과 철근콘크리트연합회가 운송료 인상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내달 1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레미콘과 철근은 건설현장의 핵심 자재로, 공급이 중단되면 전국의 건설현장이 올스톱 되는 것을 노렸다.윤 정부가 한번 물러선 것이 릴레이 집단행동의 불씨가 된 셈이다. 글로벌 경제 상황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앞으로 더 많은 노조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 불 보듯 뻔하다.자동차와 철강 분야도 올해 노사간 임금 및 단체협상 등에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올 하반기 노조의 잇따른 파업이 국가경제의 발목을 잡지 않을까 벌써부터 우려된다. 물꼬가 터진 노조의 집단행동에 더 이상 끌려가서는 안된다. 윤 정부는 단호하고 명확하게 대처해야 한다. 그래야 기업들도 합리적 노사 관계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다.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윤 정부가 그 역량을 발휘해주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