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원전산업 지원대책'-중기부 '원전 중소기업 지원' 발표 원전업계에 3800억 유동성 투입·R&D 6700억 지원원전 중소기업에 긴급자금 1000억 투입
  •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해 12월 29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방문해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해 12월 29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방문해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올해 925억원의 일감을 긴급 발주하고 오는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22일 경남 창원에서 원전산업계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 중소벤처기업부는 '원전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또한 두산에너빌리티는 협력업체와의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원전산업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대책으로 원전 예비품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설계 등에 925억원 규모의 일감을 올해중 긴급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추가 공급하고 최대한 조기에 계약을 체결하는 한편, 대규모 원전 일감이 창출되는 신한울 3‧4호기는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 등 절차를 거쳐 조속히 발주를 추진할 예정이다. 

    원전산업 생태계의 일감 연속성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원전 수출을 적극 추진한다. 

    체코‧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가까운 국가는 패키지 마련과 정부 고위급 수주 활동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노형 수출, 기자재 수출, 운영‧서비스 수출 등 수출방식도 다각화하는 등 국가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수주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범부처와 관계기관 등 민관이 모두 참여하는 컨트롤타워로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다음달에 발족해 수주역량을 총 결집한다.

    또 중소기업 정책자금, 기술보증, 협력업체 융자 지원 등 올해 38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원전업계에 공급키로 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을 중심으로 협력업체에 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투자형 지원규모도 현재 120억원에서 3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금융기관들이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금융 상담데스크와 산업부 2차관 주재로 '원전산업 경쟁력 TF'를 운영해 원전업계를 지원한다. 

    원자력 연구개발(R&D)에 올해 6700억원,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조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다. 

    올해 12월까지 원전산업 밸류체인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핵심기자재 국산화 개발과 중소 협력업체의 수출 지원을 위한 해외수요 연계형 R&D에 집중 투자하는 한편 원자력 연료와 소재‧부품 공급망에 차질이 없도록 핵심품목을 관리한다. 

    국내 독자모델인 혁신형 SMR(소형모듈원전)의 개발‧상용화를 위해 오는 2028년까지 3992억원을 집중 투자키로 했다. 

    원전 중소기업에 대해선 정책자금 500억원을 공급하고 특례보증 500억원을 신설하는 등 총 10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을 마련 추진한다. 단기 경영난 극복 대응을 위한 운전자금 300억원, 신규 설비투자를 위한 시설자금 200억원을 원전 중소기업에 우선 배정하고, 시설자금 지원한도도 6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한다. 

    부실이 발생한 기업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은행의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한편 원전 중소기업 특화 R&D를 신설해 한수원과의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기술혁신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두산에너빌리티는 협력사 기술인력 양성, 품질전문가 파견 등 기술지원을 확대하고,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한 대출 확대, 품질인증 지원, 장기공급협약 체결 확대 등 협력업체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와 중기부는 "원전 협력업체들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경쟁력을 회복해 원전 최강국 건설의 주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