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남대문지점 방문"연착륙 지원 더해달라"남대문시장 상인들과 간담회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오후 신한은행 남대문지점에서 은행직원의 도움을 받아 고객 상담을 하고 있다. ⓒ박지수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오후 신한은행 남대문지점에서 은행직원의 도움을 받아 고객 상담을 하고 있다. ⓒ박지수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4일 금융기관 영업현장을 방문해 취약차주 지원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신한은행 남대문지점을 찾아 은행의 취약차주 지원 노력을 격려하고 자영업자의 애로사항 등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남대문 시장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남대문지점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대문시장 상인 등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최근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의 금융 애로사항도 들었다. 또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과 새희망홀씨대출을 받기 위해 영업점 창구에 내방한 고객 및 은행 직원과 대화를 나누고 현장 의견을 경청했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안경·김밥 등 다양한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애로를 직접 듣고 청취 과정에서 특히 금융 분야 관련 정책을 실감 나게 느끼는 자리였다"며 "몇 가지 요구사항에 대해 정책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소화하고 은행과 협력해서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은행과 잘 협의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전했다.

    최근 물가 급등, 금리 상승 등 경제여건이 악화되면서 자영업자 등 취약차주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가계차주 또한 저소득ㆍ저신용 차주, 청년 및 고령층 차주 등을 중심으로 채무상환능력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그는 "금융권이 자율적으로 취약차주 보호 및 부담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면서 "은행권이 자율적으로 취약차주 지원 방안 마련을 추진하는 것에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취약차주 지원 프로그램이 취약차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세심하게 살펴주길 당부한다"며 "차주들이 급격한 상환부담을 겪지 않고 연착륙할 수 있도록 은행권에서 적극 노력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한은행 등 11개 은행은 이날 일정 기간 대출금리 상승폭을 제한하는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판매기간을 연장했다. 신한·우리·NH농협은행은 더 많은 차주들이 가입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가입비용을 1년간 한시 면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