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LH 초청 연수… 행복청-수공-고동 공동 시행인니 수도 이전사업 시행 부처 공공사업 주택부 공무원 참여도시개발-행복도시 건설-스마트 물관리-도로 인프라 구축 등 관련
  • LH는 '스마트시티 기획 및 시행 전문가 과정' 연수를 실시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
    ▲ LH는 '스마트시티 기획 및 시행 전문가 과정' 연수를 실시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7일부터 8월20일까지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사업 시행부처인 인도네시아 공공사업 주택부의 공무원을 초청해 '스마트시티 기획 및 시행 전문가 과정' 연수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글로벌 연수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두 정부간 체결한 '한-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협력 업무협약(MOU)'의 후속 조치다.

    해당 MOU를 통해 LH와 행복청,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도로공사는 스마트 도시·교통·수자원 분야 팀코리아(Team Korea)를 구성하고 G2G 협력 플랫폼 활성화를 지원하게 됐다.

    LH는 우리나라의 세종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혁신도시 개발 사례를 인도네시아와 공유하고 수도권에 집중된 중앙 행정기능을 이전하고 지방의 잠재력을 발굴·육성한 국가균형발전 경험도 전수하는 등 인도네시아의 성공적인 수도 이전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는 도시 조성과 관리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교육을 위해 스마트 도시개발, 행복도시 건설, 스마트 물관리, 스마트 교통·인프라 등 4개 분야로 나눠 실시된다.

    LH는 대한민국의 지역균형발전, 스마트시티, 공공주택 및 주거복지, 도시재생 분야에 대한 정책과 사업경험을 공유한다. 또 자족·친환경·인간중심 도시의 미래상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공의 역할 등을 다채롭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행복청은 행복도시 건설계획과 광역교통계획, 스마트시티 정책과 산업을 아우르는 강의와 세종 행복도시 등 현장견학을 추진하고, 수자원공사는 한국의 물관리 정책, 물 재해 관리 등 우리나라의 물 관련 정책과 현황 등을 공유한다.

    도로공사는 한국의 고속도로 건설 사례를 공유하고 스마트 건설기술 등 도로 인프라 구축과 운영관리 기술을 전수한다.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공무원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수도 이전사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사업은 총 40조원(330억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사업비의 약 80%를 민간 참여로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양국 정부와 공공 부문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우리 기업의 사업 참여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조백희 LH 글로벌협력센터장은 "이번 초청 연수가 도시·인프라 부문 공공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욱 굳게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사업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