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사업부문 매출액 고르게 증가
  • ⓒ롯데렌탈
    ▲ ⓒ롯데렌탈
    롯데렌탈은 2022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839억원, 영업이익 794억원, 당기순이익 391억원을 달성했다고 5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12.4%, 영업이익 29.9%, 당기순이익 40.9% 증가한 수치다.

    렌터카·중고차·일반렌탈·카셰어링 등 전 사업부문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실적 성장의 주요 요인은 장기렌터카 사업 수익성의 안정적인 확대와 순수단기 영업의 이익률 증가 덕분이다. 빠른 차량 인도 기간과 전기차 고객을 위한 EV 퍼펙트 플랜 등 차별화된 서비스가 장기렌터카 수익성 측면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냈다. 

    거리두기 완화로 단기렌터카 이용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24시간 비대면 무인 대여와 반납이 가능한 ‘스마트 키박스’ 서비스, 원하는 장소에서 대여 및 반납 가능한 ‘딜리버리 서비스’ 및 대면 접촉을 최소화한 ‘사전체크인’ 서비스를 도입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했다. 

    중고차·일반렌탈·카셰어링 등 전 사업부문에서도 매출·영업이익 모두 1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상승했다. 특히 전년부터 이어진 중고차 매각가 상승 분위기의 유지와 건설경기 회복에 따른 일반렌탈 부문의 리프트 사업 강화가 매출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롯데렌탈은 ‘Future Mobility, Connects Our Life’라는 2030 신규 비전을 수립, 통합 플랫폼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공개하며 중장기 전략 방향을 설정했다. 롯데그룹 계열사 및 거점 연계를 통한 ‘생활 플랫폼형 수퍼 앱’을 지향하는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을 통해 롯데렌탈은 주차·충전·정비·세차 등의 신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플랫폼 내 L-PAY와 L-POINT 결제를 가능하도록 해 편의성을 높인다. 플랫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로보택시,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을 비롯한 쇼핑·관광·레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그룹사들과의 시너지를 증대해나갈 계획이다.

    김현수 롯데렌탈 대표는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높은 실적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