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불신·음모론 털어내야 안정적 정책 시행 가능 올겨울 유행에 국민 10명 중 3명은 접종의향 없어이상반응 신고체계 개선… 예방접종 신뢰회복이 핵심
  • ▲ 천병철 고대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고대의료원
    ▲ 천병철 고대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고대의료원
    4분기부터 시작될 동절기 코로나19 백신접종 계획에서 2가백신(개량백신) 활용이 중요해졌다. 그러나 백신과 관련 국민 인식도가 부정적인 형태로 변해 접종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는 진단이다. 접종률에만 함몰된 정책을 구사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이해와 소통이 수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7일 천병철 고려대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본보를 통해 “우리 국민의 예방접종 신뢰도는 타 국가와 비교해 굉장히 높은 수준이었지만 코로나19 백신을 계기로 낮아진 상황”이라며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천 교수팀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만 19세 이상의 일반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인식과 접종의향 및 관련 요인을 분석해 의학한림원 세미나에서 발표한 바 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올해 가을 또는 겨울에 다시 코로나 예방접종 시행시 ‘접종의향 없다’는 비율이 30.5%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특히 ‘백신 제공자들(정부, 제약회사 등)로부터 내가 받는 코로나 백신에 대한 정보는 신뢰할 만하다’라는 질문에 40.7%만이 긍정적 답변을 한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예방접종에 대한 불신이 쌓여가고 있음을 드러내는 지표다.

    천 교수는 “동절기 접종에서는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2가백신 활용이 관건인데, 현재 국민 인식도 차원에서 본다면 아무래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정부는 왜 백신과 관련 정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졌는지를 성찰한 후 대응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 ▲ ⓒ강민석 기자
    ▲ ⓒ강민석 기자
    ◆ 이상반응 신고시 절차적 불만 해소… 백신 신뢰회복이 선결과제 

    그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이상반응 신고시 발생하는 불만이나 민원 발생 건수를 줄이는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번 연구에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경험률은 62.9%, 이상반응 경험 후 신고율은 15.2%로 조사됐다. 이 중 이상반응 신고 후 조치에 24.4%가 만족했고 47.4%는 불만족했다고 답했다. 젊은 연령, 고학력, 고소득층에서 만족도가 낮았다. 

    천 교수는 “이상반응 신고는 그 자체로 데이터가 되기 때문에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며 “행정적 처리과정에서 불만이 커지는 것은 곧 접종률 저하로 이어져 불신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동시에 숱한 백신 음모론과 관련한 왜곡된 정보를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다각적 형태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도 필수과제로 꼽았다. 

    종합적으로 백신의 효과에 대한 인식, 정부제공 정보의 신뢰정도, 향후 예방접종 의향, 백신거부척도, 백신음모론 척도에서 연령간·소득계층간·지역간 간격이 큰 상황이므로 이를 고려한 백신정책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예방접종에 대한 신뢰 회복과 맞닿아 있다. 

    천 교수는 “지난 코로나19 접종 과정에서 접종률 제고가 제1원칙이었다면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수월한 접종이 가능하도록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접종계획과 후속대책이 고민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비단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백신에 대한 전반적 인식과 신뢰가 떨어졌음을 인지하고 보다 전향적 자세로 백신 관련 정책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