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새 브랜드 최초 공개…ETF 시장 에이스 도약 출사표급성장하는 시장 내 브랜드파워 강화 포석…정면승부 선언 “투자∙문화∙삶 스펙트럼 확장…효율·합리적 투자수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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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상장지수펀드(ETF) 브랜드를 'KINDEX'에서 'ACE'로 전격 교체한다. 전통적인 펀드 명가에 걸맞지 않게 ETF 시장에서 4%대에 머물러있는 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한투운용은 14일 서울 명동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ETF 브랜드 변경 계획을 공개했다.

    새 브랜드인 ACE는 다차원적 의미를 갖고 있다. ACE는 통상 프로 스포츠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 또는 가장 믿을만한 선수에 선사하는 찬사다.

    회사는 여기에 투자자에게 한 걸음 더 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고객 전문가(A Client Expert)’, 투자자에게 더 빠르고 향상된 투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고객 경험 향상(Accelerate Client Experience)’의 의미를 함께 담았다.

    회사는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ETF 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넓혀갈 계획을 세웠다.

    배재규 대표는 이날 "한투운용을 최고의 자산운용사로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출발점은 ETF의 성공이라고 판단했다"며 "자사 ETF를 최고의 에이스이자 최고의 고객 전문가, A Client Expert로 만들기 위해 ETF 브랜드 이름을 ACE로 바꾸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배 대표는 이어 "진정으로 고객가치를 지향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부를 증진하는 것을 새로운 임무로 삼았다"며 "고객에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투자수단을 제공하는 ACE ETF로 이 임무를 시작하고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ETF 전체를 바꾸는 것"이라며 "ETF 시장에서 메이저 플레이어가 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계속해서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회사가 지난 2008년부터 사용한 ETF 브랜드 KINDEX를 전격 교체하는 것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ETF 시장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서다. 현재 ETF 시장은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양강구도로 양사 점유율은 80%에 이른다.

    이날 간담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맡은 김찬영 디지털ETF마케팅본부장은 “현재 76조원 규모인 국내 ETF 시장은 5년 뒤 200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급속도로 커지는 연금시장과 전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운용사 간 경쟁이 시장 확대를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브랜드 교체는 새로운 투자 문화에 대한 대응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가 빠르게 유통되면서 스마트한 개인투자자가 늘어나고 장기 성장 테마를 선택하는 투자방식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며 “ETF로서는 투자자들의 세분화된 니즈에 부응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한 “지난 6월 디지털ETF마케팅본부를 신설하고 리브랜딩을 단행한 결정적인 이유는 투자자의 필요를 파악하고 불편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며 “투자자에게 한 걸음 더 들어가야만 ETF 시장의 승자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 있다”고 강조했다.

    ACE의 지향점을 반영한 브랜드 형상은 ‘프리즘’이다.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가 ACE ETF와 만나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된다는 의미를 시각화한 것이다. 

    김 본부장은 “ACE ETF가 투자자에게 단순한 투자 도구를 넘어 투자 기회 확장의 창이자 삶의 지평 확장의 토대가 되길 바란다는 지향을 이미지로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한투운용은 향후 ETF 시장에서 상위권 자산운용사들과의 정면승부를 피하지 않겠다는 뜻도 함께 밝혔다. 

    김 본부장은 “틈새시장을 공략하거나 실체 없는 블루오션을 찾아 나서기보다는 상위 운용사들과의 경쟁을 피하지 않고 부딪쳐 겨루는 길을 택했다”며 “경쟁사들이 출시하는 종류의 상품들을 같이 출시하되, 그 경쟁을 다른 방향으로 하기 위해 판을 흔들 것”이라고 밝혔다.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잠재적 니즈를 발굴하겠다는 전략도 세웠다. 고객이 아직 깨닫지 못했지만 필요로 하는 ETF를 시장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급변하는 시장에서는 투자자도 본인에게 어떤 투자가 만족스러운지 잘 모르는 경우가 상당하다”며 “ACE ETF는 고객 자신도 미처 인지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해주고 이끄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번 브랜드명 변경을 시작으로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ETF, 자산관리와 포트폴리오 구성에 꼭 필요한 ETF, 투자 기회에 적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ACE다운 ETF를 공급하는 자산운용사가 될 것”이라며 “단순한 금융상품을 넘어 투자자의 삶을 풍요롭고 다채롭게 만드는 프리즘 역할을 하도록 극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