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충…주거급여 지원 대상 확대
  •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6일 진행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박정환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6일 진행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박정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민과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저렴한 공공임대주택 확충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원 장관은 "서민과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고 임차인 보호와 임대차시장 안정을 위해 다각적인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며 "두터운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저렴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충하고 주거급여 지원 대상과 금액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의 수요에 부응하는 품질 좋은 주택이 도심내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민간, 지자체 등과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압축과 연결을 통해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원 장관은 "지방에 기업·인재·자본이 모일 수 있도록 새로운 성장 거점을 조성해 나가는 한편 행복도시·새만금·혁신도시 등 기존 성장 거점은 고도화할 것"이라며 "지역별 맞춤형 성장 정책을 통해 지방 중소도시, 낙후지역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철도·도로·공항 등 교통 인프라를 촘촘하게 확충해 지역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며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드론 등 미래 모빌리티 관련 규제를 혁신하고, 기술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해외건설 수주 지원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원 장관은 "경제 위기 때마다 큰 역할을 했던 해외건설 수주 확대를 위해 공공과 민간의 수주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지하 고속도로 등 수도권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심야택시 승차난 해소를 통해 국민들의 '집에 갈 권리'를 돌려드리겠다"며 "알뜰교통카드 확대, 통합정기권 도입 등을 통해 서민들의 대중교통비 절감을 위한 정책을 지속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건설현장 안전과 관련해 "건설 현장과 건축물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