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업가정신 확산 방안 연구로 기업의 실천 지원
  • 경제계가 기업이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신기업가정신'을 효율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학계와 협력한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경영학회는 17일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국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제1회 대한민국 경영자 원탁회의'에서 '신기업가정신 확산 및 이해관계자 중심경영 인식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지난 5월 24일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통해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를 출범시켰다.

    대한상의와 한국경영학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난 5월 선포한 신기업가정신 기업선언문의 5대 실천명제인 ▲지속적 혁신·성장 ▲외부 이해관계자 존중 ▲기업문화 개선 ▲친환경 경영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등을 학문적으로 뒷받침하고 관련 조사·연구 결과를 공유해 기업들의 신기업가 정신 실천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기업가정신 실천을 위해 ▲공동챌린지 과제 등의 연구 및 공동사업 개발 ▲실태조사 및 교육·훈련·실습 등의 공동 추진 ▲국가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 및 조사활동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한국경영학회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후원한 학술대회에서는 '신기업가정신 정책화'를 포함해 향후 기업경영 방향을 제시하는 과제들이 다뤄졌다.

    특히 '대한민국 경영자 원탁회의'는 한국경영학회 내 산학협의체로서 최근 이해관계자 중심경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연구를 꾸준히 해왔고 이번 1차 회의를 통해 신기업가정신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