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왼쪽부터 박현철 부국증권 대표,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강태수 카이스트 경영대학 경영대학 초빙교수 ⓒ한국거래소
    ▲ 왼쪽부터 박현철 부국증권 대표,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강태수 카이스트 경영대학 경영대학 초빙교수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사외이사 2명과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1명을 각각 선임했다고 28일 밝혔다.

    거래소는 이날 오후 4시 서울사옥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사외이사 3명을 선임했다.

    선임된 사외이사는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박현철 부국증권 대표이사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공익대표를, 박 대표이사는 업계대표를 맡는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고려대학교 경제학 학사와 석사를 거쳐 위스콘신대학교 경제학 박사 출신이다. 금융위원회 자금세탁방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과 기획재정부 기후대응기금 기금운용심의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박 대표이사는 한양대학교 행정학 석사 출신으로 부국증권 영업총괄 상무, 유리자산운용 부사장을 거쳐 대표이사 사장을 지냈다.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는 강태수 카이스트 경영대학 초빙교수가 선임됐다. 강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학사와 미주리대학교 회계학 석사 및 경제학 박사 출신이다. 한국은행 부총재보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거쳤다.

    최초 선임되는 이병윤, 강태수 사외이사의 임기는 오는 29일부터 3년이다. 연임되는 박현철 사외이사의 임기는 1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