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술 내재화·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필요그린수소·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순환경제 구축
  • ▲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 ⓒSK에코플랜트
    ▲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 ⓒSK에코플랜트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이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환경·에너지 전문기업으로의 도약 의지를 다졌다.

    박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2023년은 더 높이 뛰어오르기 위한 준비의 한해가 돼야 한다"며 "작년까지 신속한 비즈니스모델 전환을 이뤘다면 올해는 이미 확보한 자산을 기반으로 혁신기술 내재화와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 내적성장을 통한 미래경쟁력 확보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린수소,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등 친환경신사업 육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박 사장은 "테스, 어센드엘리먼츠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차·배터리 제조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한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며 "수전해시장 선점을 위해 수전해기술을 조기상용화하고 글로벌 재생에너지 개발사들과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등 그린수소공급자 입지를 공고히 다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AI 등 첨단기술 선점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박 사장은 "AI, 디지털전환(DT)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확보, 솔루션·서비스 고도화 등을 통해 환경·에너지사업 밸류체인의 플랫폼화를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환경·에너지·솔루션사업간 융합을 통해 새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