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5.6% 감소한 4조4950억원영업익 23.7% 하락한 2719억원온라인·북미 시장 공략 주효
  •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4조4950억원의 매출과 271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6%, 영업이익은 23.7% 감소한 실적이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의 소비 둔화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주요 브랜드의 가치 제고,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 다각화,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유통 포트폴리오 개편을 추진했다.

    그 결과 국내에서는 온라인 채널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해외에서는 북미 시장에서 높은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주요 자회사들은 프리미엄 기능성 제품의 판매 호조와 온라인 중심의 유통 구조 혁신을 통해 매출과 이익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4분기의 경우 그룹 전체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331.5%나 증가했다. 지난해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4조1673억 원으로 집계됐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은 면세 매출의 하락으로 인해 전년 대비 16.1% 감소한 2조581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27.3% 감소했다.

    그러나 화장품 부문이 국내 e커머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온라인 실적 성장세가 이어졌다. 프리미엄 라인의 비중이 확대된 데일리 뷰티 부문의 경우 수익성 개선을 통해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설화수는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설화, 다시 피어나다’를 전개하며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메이크업 카테고리를 강화한 헤라는 MZ세대를 공략하며 좋은 실적을 거둬 눈길을 끈다.

    라네즈는 혁신적인 디자인의 신제품과 맞춤형 서비스 ‘비스포크 네오’ 등을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했다.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 중인 남성 메이크업 브랜드 비레디와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에스트라도 높은 성장세를 보여 기대감을 갖게 했다. 라보에이치와 일리윤의 경우 ‘2022 올리브영 어워즈’에서 샴푸와 바디 케어 카테고리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은 아시아 지역 매출 하락으로 인해 전년 대비 17.1% 감소한 1조4935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1년 내내 반복된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가 큰 영향을 끼쳤다. 다만 아세안 지역에서는 설화수, 라네즈 등 주요 브랜드가 선전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라네즈가 일본의 리테일 채널에 진입하며 일본 시장 공략에도 본격적으로 나섰다.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해 눈길을 끈다. 북미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주요 브랜드가 성장을 거듭하며 전체 매출이 83%나 증가했다.

    미국의 럭셔리 클린 뷰티 브랜드 ‘타타 하퍼’를 인수하며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도 마련했다. 유럽에서는 라네즈가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37% 늘었다. 4분기 북미 매출이 99%, 유럽 매출이 69% 증가해 연간 성장률을 훨씬 웃도는 모습을 보였다.

    주요 자회사들은 브랜드 및 제품 경쟁력 강화와 온라인 채널 판매 호조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대부분 개선됐다.

    이니스프리는 지난해 매출이 29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다. 이 기간 여업이익은 324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에뛰드의 매출은 10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0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에스쁘아의 매출은 516억원으로 전년 보다 10.3% 증가했다. 이 기간 26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65억원, 1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 17.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오설록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814억원, 88억원으로 전년 보다 각가 25.2%, 172.3%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