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숙박 관련 소비쿠폰 지원 방안 유력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로 소상공인 매출↑물가 자극 없이 '스마트 대책' 시행 강조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정부가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국내 관광과 서비스업 지원을 중심으로 하는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12일 관련 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각 부처가 이르면 이달 말 내수 진작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이후 거의 모든 형태의 거리두기가 해제되는 사실상 3년 만의 봄을 맞는 것"이라면서 "이런 상황에 맞춰 내수를 진작하는 다양한 방안을 경제부처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제관광 재개 분위기에 맞춰 우선 외국인의 한국 방문 관광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의무 해제, 항공편 증편 등으로 중국인들의 해외 관광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들을 한국으로 유치할 각종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내 여행 활성화 지원 방안도 나온다. 최근 급증하는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돌려 국내 소비를 진작하려는 시도다. 여행이나 숙박 등 관광산업과 관련한 소비쿠폰을 발행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코로나19 거리두기를 완화하던 2021년에도 관광, 숙박 등 소비쿠폰을 지원한 바 있다. 숙박쿠폰의 경우 온라인으로 예약 시 숙박비 3만∼4만원을 할인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소상공인이나 전통시장의 소비 진작을 위한 대책으로는 온누리 상품권을 특별 판매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금을 활용해 온누리 상품권 발행량을 늘리거나 할인율을 끌어올리는 방식이다.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은 통상 5∼10%다.

    코리아세일페스타와 같은 소비 진작 행사도 진행한다. 대형업체뿐 아니라 중소 유통·제조업체와 소상공인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농축수산물에 대한 소비 진작 차원에서 관련 분야에 대한 소비쿠폰을 가동하는 방식도 검토 대상이다. 정부는 설이나 추석을 앞두거나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후 내수 진작 목적으로 농축수산물에 대해 10∼40% 할인 행사를 진행했었다.

    정부는 이번 내수 대책을 기존 거시경제 정책의 틀 안에서 반드시 필요한 분야에 한정하는 스마트 대책으로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거시 경제정책의 최우선 목표를 물가에 두고 있어, 내수 소비 대책에 따라 늘어나는 수요가 물가를 자극하는 상황으로 이어지지는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 추가적인 예산 투입 가능성도 닫아두고 있다. 결국 지원책에 필요한 자금은 기존 예산의 이·전용이나 기금운용계획 변경을 통해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지금은 각 부처가 머리를 맞대고 준용 가능한 내수 진작 방안을 살펴보는 상황"이라며 "어떤 정책을 구사할지는 아직 방향성이 잡히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