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저지 나서자… 강석훈 회장 모습 안보여김복규 전무 첫 출근도 막혀금융위 제출할 '공공기관 지정' 의결 미뤄져"외부서 강행시 법적 대응"
  • ▲ 산업은행 직원들이 부산이전 반대 집회를 산은 1층 로비에서 벌이고 있다. ⓒ산업은행
    ▲ 산업은행 직원들이 부산이전 반대 집회를 산은 1층 로비에서 벌이고 있다. ⓒ산업은행
    산업은행의 부산 본점 이전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27일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과 부행장 등 임원들이 '공공기관 지정 방안'을 의결, 금융위에 제출하려 하자 노조가 또 다시 출근저지에 나섰다. 

    산은 노조는 사측이 제 3의 장소 등에서 노사협의 없이 해당 방안을 의결할 경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으로 맞대응 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오전 산업은행 본점 앞에는 직원들 수백명이 임원진의 출근길을 막아섰다. 신임 수석부행장(전무이사)에 발탁된 김복규 부행장은 23일에 이어 이날도 직원들에 가로 막혀 첫 출근이 무산됐다. 

    강석훈 회장은 예고된 출근저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앞서 김현준 산은 노조위원장은 24일 강 회장과 만나 노사 공동 이전 타당성 검토 태스크포스(TF) 구성, 노사 협의 없는 이전공공기관 지정 방안 제출 금지 등을 요구했으나 강 회장은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산은 노조는 균형발전위원회에서 노사협의를 거쳐 이전안을 마련해 금융위에 제출하라 했으나 실제 협의 과정은 없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산은 노조 측은 "강석훈 회장은 노사 공동 이전 타당성 검토TF 설립 제안을 거부하고 아무런 검토 없이 부산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부산 이전이란 결과를 미리 정해두고 직원들에게 통보하는 '쇼잉 소통'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공기관 지정방안 의결이 산업은행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가 아닌 임원진으로 구성된 경영협의회에서 진행되는 점도 절차적 하자가 없는지 따져본다는 입장이다.

    산은 노조 관계자는 "경영협의회가 공공기관 지정방안을 의결할 권한이 있는지 법률 검토 중에 있다"면서 "만약 사측이 장소를 옮겨 날치기로 의결할 땐 경영협의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금융위와 국토위 등을 찾아가 시위를 이어나갈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