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오픈플랫폼' 확대…공공기관∙투자기관 맞손SK오션플랜트·환경시설관리 참여…기술개발 지원
  • ▲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좌측 여섯번째) 등 참여기업 및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좌측 여섯번째) 등 참여기업 및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중소기업 발굴·육성에 나선다.

    31일 SK에코플랜트는 전날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친환경 비즈인큐베이팅 및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에코오픈플랫폼' 구축 협약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자회사인 SK오션플랜트·환경시설관리를 비롯해 공공기관인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한국특허전략개발원·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투자기관인 SK증권·유안타인베스트먼트·한국과학기술지주∙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인라이트벤처스 등이 참석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성장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에코오픈플랫폼은 환경·에너지분야 혁신기술을 가진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발굴해 육성하는 협력체계다. 이번 협약으로 참여 공공기관과 투자기관이 5곳에서 9곳으로 늘었다.

    SK에코플랜트·SK오션플랜트·환경시설관리 등 3사는 에코오픈플랫폼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발굴 △공동기술개발 △기술사업화 △투자유치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기업 발굴은 SK에코플랜트가 2021년부터 시행중인 기술공모전 '테크오픈콜라보레이션'과 '콘테크미트업데이'를 활용한다.

    공공기관은 대·중·소 사업화연계 기술개발 지원과 정부 연구개발·사업화 자금지원을 맡고 투자기관은 국내·외 투자상담과 타당성검토, 투자집행 등을 담당한다. 투자유치는 참여기업 및 기관이 함께 진행한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스타트업·중소기업·공공 및 투자기관간 유기적 협업모델을 만들 것"이라며 "환경·에너지 신사업발굴 및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까지 동반성장 선순환구조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