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펜데믹 속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과 흑자 기록엔데믹 이후 배달앱 이용자 및 수요 감소 심화이커머스 등 신사업 개발… 업계 경쟁 치열 고전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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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은 지난해 매출 2조9471억원, 영업이익 424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47% 늘었으며, 전년 영업적자(757억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배달업계는 지난 3년 여 동안 지속돼 온 코로나 팬데믹으로 폭풍 성장했다. 우아한형제들 역시 코로나19 기간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배민 입점 식당 수는 2019년 말 13만6000 여 개에서 지난해 말 기준 30만 여 곳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배민을 통한 주문 수와 결제액 역시 동반 상승했다. 주문 수는 지난해 총 11억1100만건으로 2019년 4억건에 비해 3배 가량 증가했다.
다만 코로나 엔데믹에 접어들며 앱 사용자 감소세가 두드러져 지난해 같은 성장세를 유지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에 따르면 배민 월활성사용자(MAU)는 사회적거리두기 완화 직전인 지난해 4월 2082만 명에서 8월 2067만명으로 0.6%(14만명) 감소했다. 인건비 상승, 물가 인상 등으로 인해 소비자와 식당 업주에게 배달비 부담이 점차 커지며 배달앱 사용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
배달 라이더들도 이탈하는 추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배달 라이더가 속한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는 지난 2월 기준 162만 2000명으로, 1년 새 4만 4000명이 감소한 수치다. 업계는 감소한 부분이 대부분 라이더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네이버파이낸셜·쿠팡페이·카카오페이·G마켓·11번가·우아한형제들·NHN페이코 등 9개 사 선불결제 수수료율에서 배민이 가장 높은 수수료율을 받고 있는 것이 알려지며 소비자들과 업주의 반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도 악재다.
배민은 알뜰배달과 배민스토어, B마트 등으로 신사업 개발로 신성장 동력 마련에 분주하지만 이 역시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커머스에선 이미 쿠팡, G마켓, 11번가 등 기존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이 높고 경쟁이 치열해 고전할 우려가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배달앱이 엔데믹 한계를 얼마나 뛰어넘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향후 배달앱의 미래를 결정짓는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