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입찰에 영국·그리스 등 해외 원매자 참여국내 LNG 수입량 10% 이상 맡아…수급 우려정부 개입할 법·제도적 방법 없어…형평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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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LNG해운
    현대LNG해운 매각이 해외 투자자들 간 경쟁무대가 되면서 에너지 안보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현재 매각을 저지할만한 뾰족한 방안도 없어 정부의 고심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진행된 현대LNG해운 본입찰에 영국과 그리스 등 해외 원매자들이 들어온 것으로 파악됐다. 매각 참가 의향을 밝힌 국내 원매자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전략적투자자(SI)와 재무적투자자(FI)가 모두 포함됐으며 FI의 경우도 해운업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은 사모펀드(PEF)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IMM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79%)과 대신PE(21%)가 보유한 지분 100%다.

    현대LNG해운은 HMM(구 현대상선)의 LNG 전용 사업부였다가 2014년 IMM프라이빗에쿼티 등에 인수된 후 9년 만에 매물로 나왔다. 

    문제는 국내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운송 사업자인 현대LNG해운이 해외로 넘어가게 되면 경제·안보적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대LNG해운이 국내에 들여오는 LNG 물량은 연간 500만~550만톤 규모로, 지난해 전체 도입량(4639만5000톤)의 10%가 넘는다. 또 현대LNG해운은 한국가스공사에서 가장 많은 도입 물량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해운업계에서는 LNG 같은 에너지 전략물자 수송하는 현대LNG해운이 해외로 넘어갈 경우 에너지 수급에 대한 위기감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국내 LNG 운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대LNG해운 매각에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개입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된 바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최근 정책브리핑을 통해 현대LNG해운 해외 매각을 막기 위한 정책 금융 투입을 검토한 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만약 매각 저지를 위해 정부가 개입하더라도 형평성 논란이 일수도 있다. 정부가 현대LNG해운에 정책 자금을 투입할 경우 현재 매각 추진 중인 SK해운 탱커선대나 폴라리스쉬핑 등 사모펀드 보유 선사들에게도 줄줄이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

    무엇보다 정부가 매각 작업에 개입할 수 있는 법·제도적 근거가 사실상 없어 적극적인 개입도 어려운 실정이다. 

    업계에서는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은 심각한 국부 유출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매각을 적극 저지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해운·항만·물류 관련 54개 단체가 가입된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한해총)는 “현대LNG해운은 국내에 도입하는 LNG 물량을 주로 수송하는 전략물자 수송 선사”라며 “이러한 선사가 해외에 매각된다면 앞으로 원유·LNG 등 주요 전략물자 수송은 해외 선사에 의존해야 한다. 이는 에너지 안보에 심각한 우려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도 “한국가스공사의 LNG 수입 물량 상당량을 도맡고 있는 현대LNG해운이 해외 기업에 매각되면 국가 경제와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이라며 “정부와 한국가스공사는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국가 경제 안정을 위해 사모펀드의 현대LNG해운 해외 매각 추진을 즉각 중단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