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2050년 의무포함… 美 세제 혜택정유4사, 2025년 전후 'SAF' 확대 맞춰 준비중韓, '법-제도적' 근거 부족 등 '사업 활성화' 한계도
  • ▲ 지난 2021년 6월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좌)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제공
    ▲ 지난 2021년 6월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좌)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제공
    글로벌 저탄소 기조 속에 정유업계가 탄소 배출량이 적은 바이오항공유(SAF)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정유 4사(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는 연구개발과 생산설비 구축을 통해 관련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바이오항공유란 기존 석유항공유를 대체하는 친환경 항공유로 주로 동식물성 기름이나 폐식용유, 해조류, 사탕수수 등 바이오 원료를 활용해 만든다. 기존 석유항공유 대비 탄소배출 줄이는 효과가 40~82%에 달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럽연합(EU)은 2025년부터 EU 27개국에서 이륙하는 모든 항공기에 급유할 때 기존 항공유에 바이오항공유를 최소 2% 이상 섞어야 하는 법안을 의결했다. 의무 비율은 ▲2025년 2%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 등으로 높아진다.

    미국은 올해부터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SAF를 포함해 세제 및 보조금 혜택을 주고 있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미국에서 사용-판매되는 SAF에 갤런(1갤런=3.785L)당 최대 1.75 달러의 세액 공제가 적용된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IHS마킷은 전 세계 바이오연료 시장이 2020년 하루 215만배럴에서 2050년 459만배럴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 중 항공부문의 바이오연료 의존도는 ▲2020년 0% ▲2030년 17.1% ▲2050년 77.1%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미래 성장성을 지닌 항공유는 국내 정유업계의 주력 수출품이기도 하다. 

    지난해 정유 4사의 석유제품 수출액은 570억3700만 달러(약 74조원), 수출 물량은 4억7100만 배럴이다. 이 가운데 항공유 수출 비중은 18% 정도다.

    따라서 국내 정유사들은 바이오항공유 사업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HD현대오일뱅크가 가장 먼저 시동을 걸었다. 현대오일뱅크는 2021년 6월 대한항공과 바이오 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고 바이오항공유 개발에 나섰다.

    대산공장 1만㎡ 부지에 연산 13만t 규모의 차세대 바이오디젤 제조 공장을 올해까지 조성한다. 오는 2024년에는 대산공장 내 일부 설비를 수소화 식물성 오일(HVO) 생산설비로 전환해 차세대 바이오 항공유를 생산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울산콤플렉스에 바이오항공유 생산설비를 구축한다. 또 미국 펄크럼을 통해 바이오에너지 사업을 전개한다. 지난해 펄크럼에 260억원을 투자한 뒤 생활 폐기물을 활용한 합성 원유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펄크럼은 미국에서 생활폐기물로 고순도 합성원유를 만드는 공정을 최초로 상업화한 기업이다.

    GS칼텍스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함께 인도네시아에 바이오 디젤 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양사는 인도네시아 디젤 공장을 중심으로 바이오 항공유 등 차세대 바이오 연료 사업에도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에쓰-오일(S-Oil)도 2021년 9월 삼성물산과 친환경 수소 및 바이오 연료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바이오 디젤과 항공유 등 차세대 바이오 연료 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해외 인프라를 활용한 원료 공급망 구축 및 생산 등을 추진한다.

    다만 국내 상용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은 없는 상황이다. 정부가 법적 기반 및 지원책 마련에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석유사업법’은 바이오디젤-바이오중유-바이오가스-바이오에탄올 등 4개 종류만 규정하고 있다. 국내 바이오항공유 생산이 여전히 연구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항공유 사업을 진행하려면 이에 걸맞은 품질기준 안전기준 생산기준 등 각종 법적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며 “국내는 전혀 없기 때문에 정유사들이 사업준비를 하고 있어도 연구개발이나 사전투자 정도만 진행 중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정부가 미국 유럽처럼 어떤 지원을 해줄지도 아직은 불명확하다 보니 계속해서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하소연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