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반대 벌써 1년매일 아침 본사 로비 '시위' 국회 산은法 개정도 진전 없어
  • ▲ ⓒ산업은행 노조
    ▲ ⓒ산업은행 노조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에 맞서고 있는 산은 노조원 1000여명이 이전 반대 투쟁 1주년을 맞아 거리로 나왔다. 지난해 6월 강석훈 회장 출근 저지에서 시작된 '산은 이전 반대 투쟁'은 이날로 꼭 1년째를 맞았다. 

    7일 산은 노조 김현준 위원장은 "지난 1년 간 우리 직원들이 매일 아침 잠을 줄여가며 처절하게 싸웠지만 윤석열 정부와 강석훈 회장은 눈과 귀를 닫은 채 산은 이전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끝까지 투쟁을 이어가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반드시 막아내고 우리 일터, 우리나라를 지켜낼 것"이라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산은 노조원 1000여명은 본점 후분 앞에 집결해 지난 1년 성과를 뒤돌아보는 약식 행사를 갖고 국회 정문 및 국민의힘 당사 앞으로 행진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아무런 명분과 실리도 없이 오직 정치적 목적에 의해서 총선을 위해서 그리고 PK지역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기반을 확보하기 위해서 추진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책금융기관의 맏형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보내면서 여의도를 제2의 맨하튼으로 키우겠다고 거짓말을 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는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일 산은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으로 지정, 고시했다. 

    산은은 정책금융 역량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컨설팅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이전 계획안 마련에 들어갔다. 산은이 이전계획안을 금융위에 제출하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서 심의, 의결한 뒤 국토부 승인 등을 거쳐 산은 이전에 관한 행정절차는 매듭짓게 됐다. 

    다만 산업은행법 키를 쥐고 있는 국회는 요지부동이다. 산업은행법 제 4조 1항은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 둔다고 명시하고 있어 국회 동의없이는 부산 이전은 불가능하다. 야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국회 정무위 내에서 해당 법안 논의가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격려사에서 "윤석열 정부는 다른 공공기관들과 달리 산업은행에 대해서만 어떠한 법적 절차도 준수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부산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산은법 개정 전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공공기관 지정 고시 등 국회의 입법권을 무력화시키는 행위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