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3년 브랜드 론칭 국내 최초 아웃도어 브랜드50년간 한국 레저·스포츠 문화 역사와 동행중국 비즈니스 자신감으로 북미 시장 진출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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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코오롱FnC)이 운영하는 국내 첫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출시 50주년을 맞았다.

    26일 코오롱FnC에 따르면 1973년 ‘코오롱스포츠’라는 이름으로 무교동에 첫번째 매장을 선보인 이후로 반백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코오롱스포츠가 50년 동안 국내 최고의 아웃도어 브랜드로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지속적인 R&D에 있다.

    코오롱그룹의 경영 철학이기도 한 원앤온리(One & Only)를 가장 고객 접점에서 풀어내고 있는 것이 바로 코오롱스포츠의 R&D이다. 의류, 신발 기획 파트에서는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R&D를 이어 나간다.

    대표 제품으로 '안타티카'를 소개했다. 남극 극지연구소의 피복 지원을 위해 극강의 강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을 상품화한 것으로 2012년 출시 후 누적 판매액이 2300억원에 달했다.

    코오롱스포츠는 지난 2017년 중국의 최대 스포츠웨어 기업인 ‘안타그룹’과 전략적으로 합작사를 설립, 북경, 상해 등 주요 거점 도시의 백화점, 대형몰 등에서 160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올해 5월에는 상해에 중국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 국내와 마찬가지로 코오롱스포츠의 장점인 공간 마케팅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올 상반기에만 2000억원을 달성했으며, 올해 목표인 4000억원도 무리 없이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리테일 기준).

    원 브랜드 전략으로 아웃도어의 본질을 보여주는 코오롱스포츠는 이제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을 위해 북미 지역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코오롱스포츠의 지속가능성은 제로-웨이스트(zero-waste)를 통한 ‘순환 패션’을 지향하고 있다. 의류 산업이 가지는 근본적인 문제에 접근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지난 22F/W시즌 나일론 단일 소재로만 제작한 다운 상품을 선보였다.  24SS시즌에는 최대 14종으로 그 상품 수를 확대할 예정이다.

    코오롱스포츠를 총괄하고 있는 한경애 코오롱FnC 부사장은 “고성장을 이룬 대한민국의 다양한 시간들을 지내온 저력으로 코오롱스포츠는 미래의 50년을 위한 출발점에 선 것”이라며 끊임없는 “혁신과 꾸준함으로 항상 고객을 감동시키는, 감탄하게 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