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탄소중립 우수 사례 시상식’서 최우수상 수상용기 경량화·친환경 소재 적용한 ‘환경을 생각한 햇반’ 출시용기 재활용 캠페인 등 높게 평가
  • ▲ 한국소비자원 탄소중립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유동호(왼쪽에서 두 번째) CJ제일제당 CS Innovation 총괄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CJ제일제당
    ▲ 한국소비자원 탄소중립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유동호(왼쪽에서 두 번째) CJ제일제당 CS Innovation 총괄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햇반’이 소비자로부터 친환경 관련 노력을 인정받았다.

    CJ제일제당은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한 ‘탄소중립 우수 사례 시상식’에서 햇반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시상은 한국소비자원이 25개의 탄소중립 실천 우수 제품 사례를 발굴했으며, 2000여명의 국민이 순위를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CJ제일제당은 2020년 햇반의 용기와 리드 필름의 두께를 기존 제품 대비 절반으로 줄였다.

    2021년에는 4년 간의 연구 끝에 햇반 용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남은 플라스틱(스크랩)을 햇반 용기 생산에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열성형 소재 재활용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현재 '햇반' 총 생산량 중 30%를 대체한다.

    지난 8월에는 재생가능한 자원을 용기에 활용해 기존 햇반 용기 대비 용기의 탄소 발생량을 17% 줄인 ‘환경을 생각한 햇반’을 출시했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햇반 용기 재활용 캠페인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대표 사례로 꼽혔다. CJ제일제당은 자원순환 플랫폼을 구축해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폐기되던 햇반 용기를 직접 회수하고 있다.

    유동호 CJ제일제당 CS Innovation 총괄은 “평가에 참여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소비자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함께 전개할 계획”이라며 “‘2050 탄소중립 목표를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전 영역에 걸쳐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