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참여한 고교생 4340명 중 27.3%… 반 친구들 수업시간에 잔다수학(29.6%)과목에서 가장 많이 잔다… 과학(23.3%)이 가장 낮아교사의 15.1%가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자는 편'이라는 문항에 동의
  • ▲ 교육부. ⓒ뉴데일리DB
    ▲ 교육부. ⓒ뉴데일리DB
    고교생 4명 중 1명 이상은 같은 반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잠을 자는 편이라고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실이 17일 교육부에서 받은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한 고등학교 수업 유형별 학생 참여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우리 반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자는 편이다'는 문항에 27.3%의 학생들이 동의(그렇다 20.2%·매우 그렇다 7.1%)했다.

    지난해 6월28일부터 7월14일까지 전국 시·도 교육청을 통해 시행된 이번 설문조사에는 교사 1211명과 고교 1~2학년생 4340명이 참여했다.

    교육부는 고등학교 교실 수업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 실태를 분석하기 위한 취지로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자는 편이다'는 응답률은 학교 유형별로 차이가 컸다. 일반고 학생들의 28.6%가 해당 문항에 동의했지만, 자율고는 17.9%, 외고는 13.1%, 과학고는 14.3%만 동의했다.

    과목별로는 수학(29.6%), 영어(28.9%), 사회(27.3%), 국어(26.1%), 과학(23.3%) 순이었다. 성별로 보면 남학생(30.1%)이 여학생(24.1%)보다 수업 시간에 더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로는 2학년 문과(30.5%)가 2학년 이과(26.1%)나 1학년(26.4%)보다 많았다.

    교사들을 대상으로도 '이번 학기 진행하는 수업의 분위기'를 물었더니 '우리 학교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자는 편'이라는 문항에 15.1%(그렇다 12.8%·매우 그렇다 2.3%)가 동의했다.

    이 역시 학교 유형별로 차이가 뚜렷했다. 일반고 교사의 15.9%가 학생들이 잔다고 답했지만, 특목고 교사는 9.5%, 자율고 교사는 4.7%만 이같이 답했다.

    교사들은 '학생참여형' 수업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학생의 낮은 참여 의지'를 꼽았다. '학생맞춤형' 수업을 저해하는 이유로는 학급당 학생 수 등 '교육여건 부족'이 지목됐다.

    에듀테크 활용 수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는 가입·유료 결제 등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을 지적한 교사가 많았다.

    또 에듀테크 활용 수업 방식은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경우 공부에 대한 의지 등 '정의적 참여'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지만, 교과성적이 중간 정도인 학생에게는 수행평가 준비, 수업 중 토론 등 '행동적 참여'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교육에 미디어, 디자인, 소프트웨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3D 등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학습자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산업이다.

    연구진은 "단순히 수업을 재미있게 한다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는 기대하기 어렵다"며 "교수학습·평가의 혁신뿐만 아니라 교육제도의 개선과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 조사에 참여한 고등학생 4명 중 1명은 같은 반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자는 편이라고 응답했다. ⓒ교육부
    ▲ 조사에 참여한 고등학생 4명 중 1명은 같은 반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자는 편이라고 응답했다.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