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펜데믹 이후 재택 시간 감소,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부진 등 영향韓 게임산업 세계 4위 유지...3위 日 격차 좁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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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게임 시장이 지난해 11% 가량 감소, 10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1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게임 시장 규모는 19조7000억원으로 10.9% 축소된 것으로 추정된다. 

    게임 시장 규모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인 것은 2013년(-0.3%) 이후 10년 만이다. 진흥원은 그 원인으로 코로나19 이후 시기 재택 시간 감소,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부진, OTT 급부상 등을 꼽았다.

    앞서 2022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22조 2149억원으로 2021년 20조 9913억원 대비 5.8% 성장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플랫폼별 매출 비중은 모바일 게임이 58.8%를 차지했고 PC 26.1%, PC방 8.4%, 콘솔 5%, 아케이드 및 아케이드 게임장 1.5%였다.

    한편, 2022년도 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0.9% 증가한 282억 달러(약 272조원)로 추정됐다. 이 가운데 한국의 점유율은 0.2%P 상승한 7.8%로, 미국(22.8%)·중국(22.4%)·일본(9.6%)에 이어 4위에 해당된다.

    2022년도 국내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89억 8175만 달러(약 11조 639억원)를 달성했다. 지역별 수출액 비중은 중국(30.1%), 일본(14.4%), 동남아(14.2%), 대만(12.0%), 북미(11.5%), 유럽(9.8%), 중동(2.6%), 남미(2.2%) 순이었다.

    전년 대비 대만으로의 수출 비중은 5.6%P, 일본으로의 수출 비중은 3.9%P 각각 상승했지만, 중국 수출 비중은 4.0%P 감소했다. 수입액은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7% 줄어든 2억 6016만 달러(약 3574억원)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