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 수수료율 한 자릿수는 2018년 이후 처음작년 입점 브랜드 마케팅 지원비용 전년 대비 148% 늘어“실질 수수료율 지속적으로 낮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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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는 지난해 무신사 스토어의 실질 수수료가 9.4%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무신사 측은 “입점 브랜드와의 상생을 위해 2018년부터 계속해서 줄여오던 실질 수수료율을 작년에는 9.4%까지 낮췄다”며 “이는 12.18%였던 작년 대비 2.78%p 낮아진 수치”라고 설명했다.2018년 이후 실질 수수료율이 한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실질 수수료는 무신사가 실제 입점 브랜드로부터 수취한 금액이다. 무신사 스토어와 입점 브랜드가 계약한 명목 수수료에는 △결제 수수료 △서버비 △쿠폰 및 적립금 할인 비용 △브랜드 마케팅 활동 지원비 등의 서비스 항목이 모두 포함돼 있다.이 가운데 실질 수수료는 명목 수수료에서 무신사 스토어가 입점 브랜드의 매출 증대를 위해 지원한 할인 금액과 마케팅 비용을 제외한 것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스토어는 쿠폰 및 적립금 할인 비용의 95% 가량을 부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또한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의 마케팅 지원을 위해 전년 대비 148% 더 큰 비용을 지난해 투입했다고 밝혔다.
무신사 관계자는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확장하기 시작한 오프라인과 글로벌 사업을 통해 입점 브랜드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으로 접점을 넓힐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동시에 서비스 개선과 운영 효율화를 바탕으로 입점 브랜드가 무신사에 지급하는 실질 수수료율을 지속해서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