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중심 보장성 상품 판매 확대…신계약 CSM, 전년比 15% 증가"건강보험 중심 매출 증대-전속조직 확대 통한 영업력 강화…기업가치 제고 총력"
  • ▲ 동양생명. 사진=권창회 기자
    ▲ 동양생명. 사진=권창회 기자
    동양생명은 1분기 별도 기준 순이익이 885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3.1%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건강보험 등 보장성 상품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보험영업 실적 지표인 보장성 APE는 전년동기대비 48.6% 증가한 2320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신계약 APE의 약 96%를 차지했다. 특히 건강상품 APE는 84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0.6% 성장하며 실적에 이바지했다.

    보험사의 장래 이익을 반영하는 지표인 신계약 CSM(보험계약서비스마진) 역시 건강보험을 중심으로 한 보장성보험 신계약 판매 확대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15.9% 상승한 2043억원을 기록했다.

    지속해서 양질의 CSM을 확보하는 영업전략에 따른 신계약 CSM 확대는 전체 CSM 규모 증가로도 이어졌다. 1분기 말 기준 전분기대비 5.9% 상승한 약 2조7000억원의 양질의 보유계약 CSM을 확보했다.

    자산운용부문에서 신규투자 이원은 대체투자 수익률 확대에 따라 전분기대비 0.2%p 상승한 5.08%를 기록했으며 1분기 운용자산이익률은 전년도와 같은 3.83%를 유지했다.

    이에 따라 동양생명은 보장성 상품을 기반으로 나타낸 보험손익과 함께 수익성을 고려한 안정적인 자산 포트폴리오 기반으로 달성한 투자손익에 힘입어 전분기대비 13.1% 증가한 885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

    전속설계사를 지속해서 늘리며 건강보험상품 판매를 뒷받침한 점도 호실적에 도움이 됐다. 동양생명의 전속설계사 실활동인원은 지난해 말 대비 약 10.5% 증가했다. 전속설계사 성장은 건강보험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동양생명 측은 "지속적인 건강보험 중심의 매출 확대 전략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견고한 이익체력 구축을 위한 노력으로 IBNR 제도 변경에 따른 영향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도 1분기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했다"며 "건강보험을 중심으로 한 신계약 매출 증대 및 전속조직 확대를 통한 영업력 강화를 바탕으로 기업가치 제고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