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에 6000대… "캐즘 불구 선전"EV6 3만대, EV9 1만대 대비 부진 평가도"흥행할 것" vs "지켜봐야" 갈려국내 2.5만~3만대, 글로벌 20만대 달성 주목
  • ▲ EV3ⓒ기아
    ▲ EV3ⓒ기아
    기아의 첫 보급형 전기차 EV3가 계약 개시 1주일 만에 6000대를 기록했다. 준수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EV6·EV9과 비교해 아쉽다는 평가도 함께 나온다. 

    1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EV3는 지난 11일 기준 사전 계약 약 6000대를 달성한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송호성 기아 대표는 EV3 국내 판매 목표치로 "연간 2만5000대에서 3만대"를 제시한 바 있는데, 1주일 만에 두 달 치가 넘게 판매된 셈이다.

    이번 흥행을 두고 EV3가 국내 보급형 전기차 시대를 활짝 열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나 전작 EV6·EV9과의 비교가 필요하다는 시각도 있다. 

    기아에 따르면 EV6는 지난 2021년 출시 당시 40여일 만에 사전 계약 3만대를 돌파했다. 하루에 약 750대, 일주일에 약 5250대가 판매됐다.

    EV9의 경우 지난해 출시 당시 8일 만에 사전 계약 1만대를 넘어서며 '대박'을 치기도 했다. 

    즉 EV3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플래그십 모델인 EV6·EV9와 비슷하거나 저조한 수준의 사전 계약 추이를 보이는 상황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좀 식은 것 같다"며 "소비자들이 움직였다기보단 기아의 영업망이 작동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 전기차 시장이 유독 혹독하다는 것을 고려할 때 EV3가 선방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내 전기차 시장은 지난해 주요 국가 중 유일하게 역성장했으며, 올해 1분기엔 판매량이 전년 대비 25.3% 감소하는 등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기아는 EV3의 글로벌 연간 판매량 목표치를 20만대로 설정한 상태인데, 신중론이 제기된다. 

    도요타 스캔들로 일본의 보급형 전기차가 유럽, 미국 등지에서 타격을 받아 기아 EV3가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동시에 유럽연합이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현행 10%에서 31%로 소폭 올리는 데 그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25%에서 100%로 대폭 인상한 것과 대조되는 행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