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유형별 자산가치 손실률 데이터로 정량화데이터 기반한 친환경 경영 전략 강화투명한 지배구조, 주주가치 제고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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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리테일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미래환경 구축을 위해 ESG경영을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GS리테일이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비전을 집대성한 네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GS리테일의 환경 경영(E)과 가맹점·협력사와의 동반 성장 등 사회책임 경영(S), 투명한 지배구조(G) 성과 등이 핵심 내용으로 구성됐다.

    GS리테일은 데이터에 근거한 친환경 경영 기반 구축을 위해 기후변화에 따른 영위 사업 전반의 물리적 위험도를 측정해 정량화 했다.

    2050년까지 이상기온, 도시 홍수, 태풍 등 8개 자연재해 유형별로 GS리테일의 자산가치 손실률을 예측한 데이터로 구축됐으며, GS리테일의 친환경 경영 방향성과 기후 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됐다.

    GS리테일은 기후변화 대응 경영 전략으로 ▲친환경 상품 확대 ▲친환경 매장 전개 ▲자원 선순환을 주요 골자로 하는 친환경 밸류체인 고도화를 앞세운다.

    환경 중심의 소비 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232종의 친환경 인증 상품을 확대 운영한 것이 대표사례로 꼽힌다. GS리테일은 최상위 판매량을 올리는 ‘유어스아이스컵’,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2L’ 등을 중심으로 친환경 인증 상품을 확대했다.

    ‘스마트에너지시스템’(이하 SEMS), 태양광 설비 등을 구축한 친환경 편의점을 빠르게 전개하며 에너지 절감 성과도 끌어냈다.

    ‘SEMS’ 전개 효과로 지난해 매장별 사용 전력량은 직전년 대비 약 10% 감축됐다. 태양광 설치 매장의 경우 12만4887㎾h(킬로와트) 규모의 전력을 자가 생산했는데, 이는 18만개 이상의 형광등을 1시간 가량 켤 수 있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또 E-순환거버넌스와 연계해 1054톤 규모의 폐전자제품을 순환 자원으로 전환하며 4536톤CO2eq(이산화탄소 환산 기준)규모의 탄소 배출을 줄였고, 매장에서 나오는 폐식용유 285톤은 바이오디젤 등의 대체 에너지로 재생했다.

    이밖에 사회책임 경영 일환으로 ▲가맹점 상생 제도 강화 ▲협력사 판로 확대 및 ISO 인증 지원 ▲취약 계층 자리 지원을 돕는 사회공현형 매장 확대 등의 활동 또한 중점 추진됐다.

    곽창헌 GS리테일 대외협력부문장 “실질적인 ESG경영 실천을 위해 GS리테일 임직원 등이 한마음 한뜻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전,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위해 ESG경영을 최우선으로 강화해 갈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