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2023년 자동차보험 자료 발표 65세 이상 운전자 사고율 65세 미만의 1.13배고령자 면허 제한·페달 블랙박스 추진 주장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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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령 운전자 관리제도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청부터 서울역까지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차량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다. 실제 지난해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낸 사고율은 65세 미만 운전자보다 1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7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작년 보험에 가입된 주피보험자 기준 65세 이상 운전자의 계약 건수는 258만6338건, 사고 건수는 11만8287건으로 사고율은 4.57%였다.반면 65세 미만 운전자의 사고율은 4.04%(계약 건수 1828만7065건, 사고 건수 73만9902건)였다. 65세 이상 운전자 사고율은 65세 미만의 1.13배 수준인 셈이다.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사고는 피해자 수도 더 많았고, 사고 심도를 나타내는 사고 피해자의 중상 비율 역시 더 높았다.65세 미만 운전자가 낸 사고에서 평균 피해자 수는 1.96명이었고, 65세 이상 운전자 사고 평균 피해자 수는 2.63명이었다.65세 미만 운전자가 낸 사고의 피해자(145만1078명) 중 부상등급 1∼11급의 중상자와 사망자를 합친 비율은 7.67%였으나,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사고의 피해자(31만532명) 중 중상자와 사망자를 합친 비율은 8.72%였다.고령 운전자의 사고 빈도와 심도가 더 높게 나타남에 따라 보험사의 손해율 역시 고령 운전자가 더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 65세 이상 운전자에 대한 손해율은 80.2%로, 65세 미만 운전자(76.3%)에 비해 4%포인트(p) 가까이 높았다.한편 최근 고령 운전자에 의한 인명 사고가 잇따르자 일각에선 면허 제도를 손봐 고령자 운전을 강제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또 반복되는 급발진·오조작 논란에 '페달 블랙박스' 설치 의무화 등을 추진하자는 요구도 커지고 있다.지난 1일 오후 9시28분께 운전자 차모(68)씨는 서울시청역 인근 노상에서 자신이 몰던 제네시스 차량으로 행인들을 잇따라 들이받아 막대한 인명피해를 낸 혐의(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등)로 입건됐다.이 사고로 1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6일에는 서울역 인근에서 80대가 몰던 승용차가 인도를 덮쳐 보행자 2명이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