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프라이스社와 PB 수출 업무 협약 체결숍인숍 형태S 입점 통해 '요리하다', '오늘좋은' 싱가포르에 선봬중소 및 중견기업 판로 개척에도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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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유통군이 롯데마트·슈퍼의 PB(자체브랜드)를 앞세워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한다.28일 롯데 유통군은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 ‘NTUC FairPrice(이하 페어프라이스)’와 PB 상품을 공급 및 판매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협약식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와 비풀 차울라(Vipul Chawla)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페어프라이스 본사가 위치한 싱가포르에서 진행됐다.페어프라이스는 연 4조50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는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다. 1973년 설립 이래로 싱가포르 전역에서 161개 슈퍼마켓과 184개 편의점 등 상권별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롯데 유통군은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롯데마트 PB 매장을 ‘숍인숍’ 형태로 입점해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등을 선보인다. 페어프라이스의 PB 상품도 역으로 롯데마트와 슈퍼에 도입하는 등 상호협력도 이어간다.특히 싱가포르에도 부는 K푸드의 열풍을 고려, 숍인숍 PB 매장에는 즉석조리 특화 매장인 ‘요리하다 키친’도 함께 운영한다. 식품의 조리 과정을 직접 지켜볼 수 있는 개방형 주방과 함께 식사 공간을 구성해 떡볶이, 김밥 등 분식뿐만 아니라 치킨, 닭강정 등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싱가포르는 1인당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가 약 9만 달러에 이르는 아시아 1위 국가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1인당 식품 소비액도 늘고 있다.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3 농식품 수출 국가 정보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1인당 식품 소비액은 2018년 이후 연평균 1.0%씩 성장하고 있다. 식품 시장의 경우 2022년 한화 기준 12조원에서 2026년 14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싱가포르 진출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새로운 판로 개척에도 의미를 가진다. 롯데마트·슈퍼의 수출용 PB 상품의 90% 이상이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이다.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베트남, 몽골, 홍콩에 이은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북미와 유럽 등 다양한 권역으로 PB 수출 사업을 확대하고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