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프라이스社와 PB 수출 업무 협약 체결숍인숍 형태S 입점 통해 '요리하다', '오늘좋은' 싱가포르에 선봬중소 및 중견기업 판로 개척에도 힘
  • ▲ (왼쪽부터)비풀 차울라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롯데 유통군
    ▲ (왼쪽부터)비풀 차울라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롯데 유통군
    롯데 유통군이 롯데마트·슈퍼의 PB(자체브랜드)를 앞세워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한다.

    28일 롯데 유통군은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 ‘NTUC FairPrice(이하 페어프라이스)’와 PB 상품을 공급 및 판매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와 비풀 차울라(Vipul Chawla)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페어프라이스 본사가 위치한 싱가포르에서 진행됐다.

    페어프라이스는 연 4조50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는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다. 1973년 설립 이래로 싱가포르 전역에서 161개 슈퍼마켓과 184개 편의점 등 상권별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 유통군은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롯데마트 PB 매장을 ‘숍인숍’ 형태로 입점해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등을 선보인다. 페어프라이스의 PB 상품도 역으로 롯데마트와 슈퍼에 도입하는 등 상호협력도 이어간다.

    특히 싱가포르에도 부는 K푸드의 열풍을 고려, 숍인숍 PB 매장에는 즉석조리 특화 매장인 ‘요리하다 키친’도 함께 운영한다. 식품의 조리 과정을 직접 지켜볼 수 있는 개방형 주방과 함께 식사 공간을 구성해 떡볶이, 김밥 등 분식뿐만 아니라 치킨, 닭강정 등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싱가포르는 1인당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가 약 9만 달러에 이르는 아시아 1위 국가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1인당 식품 소비액도 늘고 있다.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3 농식품 수출 국가 정보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1인당 식품 소비액은 2018년 이후 연평균 1.0%씩 성장하고 있다. 식품 시장의 경우 2022년 한화 기준 12조원에서 2026년 14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싱가포르 진출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새로운 판로 개척에도 의미를 가진다. 롯데마트·슈퍼의 수출용 PB 상품의 90% 이상이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이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베트남, 몽골, 홍콩에 이은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북미와 유럽 등 다양한 권역으로 PB 수출 사업을 확대하고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