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매출 79조 '분기 최대'DS 매출 29조… 일회성 비용↑, 영업익 ↓DX 매출 45조 … 영업익 3.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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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매출 79조 1000억 원, 영업이익 9조 1800억 원의 3분기 실적을 31일 발표했다.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기존 최대는 2022년 1분기 77조 7800억 원이다.MX는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3% 개선되었으며, DS부문은 하이엔드(High-end) 메모리의 판매 증가로 전분기 대비 3% 상승했다. 매출 총이익은 30조원으로, MX의 플래그십 중심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영업이익은 DS부문의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1조 2600억 원 감소한 9조 1800억 원을 기록했다. DS부문의 일회성 비용은 전사 영업이익과 시장 컨센서스의 차이보다 더 큰 규모였다.삼성전자는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분기 최대 8조 8700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9조 2700억 원, 영업이익 3조 8600억 원을 기록했다.메모리는 AI 및 서버용 수요에 적극 대응해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서버용 SSD(Solid State Drive)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확대됐다.이에 따라 전분기 대비 HBM, DDR5 및 서버용 SSD는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단, 전분기 대비 재고평가손 환입 규모 축소와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달러 약세에 따른 환영향 등으로 이익은 감소했다.시스템LSI는 매출 극대화 및 재고 최소화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일회성 비용 증가로 실적은 하락했다. SoC(System on Chip)는 플래그십 제품의 신규 고객사 확보로 판매량이 증가했고 DDI(Display Driver IC)도 판매가 확대됐다.파운드리는 모바일 및 PC 수요 회복이 기대보다 부진한 가운데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하지만 5나노 이하 첨단 노드 중심으로 수주 목표를 달성했고, 2나노 GAA(Gate All Around) PDK(Process Design Kit)를 고객사에 배포해 제품 설계가 진행 중이다.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4조 9900억 원, 영업이익 3조 3700억 원을 기록했다.MX(Mobile eXperience)는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신제품 출시로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성장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펙이 향상되면서 재료비가 인상되었으나 플래그십 제품 중심 판매로 매출이 확대돼 두 자릿수에 가까운 이익률을 확보했다.네트워크는 사업자 투자가 축소되고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VD(Visual Display)는 ▲Neo QLED ▲OLED ▲대형 TV 등 전략 제품 판매에 주력하는 한편, 서비스 사업 매출을 확대해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증가했다.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하만은 매출 3조 5300억 원, 영업이익 3600억 원을 기록했다.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와 원가 구조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SDC는 매출 8조 원, 영업이익 1조 5100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의 경우 TV와 모니터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다소 감소했다.3분기 시설투자는 전분기 대비 3000억 원 증가한 12조 4000억 원으로, 사업별로는 DS 10조 7000억 원, 디스플레이 1조 원 수준이다. 3분기 누계로는 35조 8000억 원이 집행됐으며, DS 30조 3000억 원, 디스플레이 3조 9000억 원 수준이다.2024년 연간 시설투자는 전년 대비 약 3조 6000억 원 증가한 56조 7000억 원 수준이 예상되며, 이 중 DS가 47조 9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 디스플레이가 5조 6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가 예상된다.메모리는 시황과 연계된 탄력적 설비 투자 기조를 유지하면서 HBM과 DDR5 등 고부가가치 제품 전환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전년 수준의 시설 투자가 전망된다.파운드리는 시황 및 투자 효율성을 고려해 투자 규모 축소가 전망된다.디스플레이는 경쟁력 우위 유지를 위해 중소형 디스플레이 신규 팹(Fab)과 제조라인 보완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