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시스템 오픈신한 SOL뱅크서 금융사고 책임분담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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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은행이 시중은행 최초로 모바일 금융사고 신청 시스템을 선보인다.

    9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모바일로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신한 SOL뱅크’ 앱에 해당 시스템을 오픈했다.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은행권 자율배상을 통해 일정부분 책임을 분담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은행은 피해 고객이 해당 내용을 신청하는 경우 사고예방 시스템 및 제도, 사고예방 노력 수준과 고객 과실 정도를 고려해 배상 여부와 수준을 결정한다. 신한은행은 금융감독원과의 업무협약에 따라 2024년 1월부터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제도에 따른 자율배상을 실시해왔다.

    기존에는 피해 고객들의 신청 접수가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했는데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인해 고객 편의성이 크게 높아졌다. 신한 SOL뱅크에서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을 신청한 이후에는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비대면 금융사고 예방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