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미국 순으로 구매… 유럽 16.4% 증가'비관세장벽 플랫폼' 운영… 박람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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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일 서울 시내 한 전통시장에 마른김 묶음이 놓여있다. ⓒ연합뉴스
작년 수산식품 수출 총액이 30억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수출 1위인 김의 수출액 증가세가 두드러졌고 1위 수출국인 일본 수출도 늘었다.16일 해양수산부는 2024년 수산식품 수출 총액이 전년보다 1.2% 증가한 30억3000만 달러(4조3980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수출 1위는 김으로 9억9700만 달러(1조4468억원)를 기록해 2년 연속 1조원을 달성했다. 이어 수출 2위 품목인 참치는 전년보다 4.7% 증가한 5억8900만 달러(8549억원)을 기록했다.국가별로는 일본으로의 수출액이 지난해 6억 5900만 달러로, 1년 전보다 3.4% 늘어났다. 2위인 중국으로의 수출액은 17% 줄어든 5억 3000만 달러였으며, 3위 미국으로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11.7% 늘어난 4억 7900만 달러였다. 유럽 지역의 경우 전년 대비 16.4% 늘어난 2억 2700만달러의 수출이 이뤄졌다.해수부는 2024년 우수 수출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원료 구매, 제품 저장, 가공 등 운영에 필요한 자금 1324억원을 융자 형태로 지원했다. 또 기업 단계별로 역량 강화에 필요한 자금을 연 최대 2억2000만원을 지원했다올해에는 보호무역주의 등 급변하는 무역환경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우리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비관세장벽 플랫폼'을 올해 5월부터 운영한다.작년 11월 프랑스에 새롭게 문을 연 무역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수산식품 수출 기업들의 유럽 시장 진출 지원과 시장 다변화를 위해서는 스페인·프랑스 등 유럽지역 박람회 참여를 지난해 3회에서 올해 6회로 늘리고, 관계부처 합동 K-박람회도 1회에서 3회로 확대한다.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작년 한 해의 수출 실적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국제분쟁 지속, 기후변화로 인한 수산물 수급 변동성 등 불확실한 통상 여건에도 대한민국 수산식품 수출을 위해 업계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하신 덕분"이라며 "올 한 해에는 김, 참치 외에도 굴, 전복 등 품목을 수출 상품으로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유럽 등지로의 시장 저변 확대를 지원하여 K-시푸드 수출산업 성장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 ▲ 2024년 국내 수산물 수출액 현황 ⓒ해양수산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