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출하량 50.3만대 … 47.5% 증가 올해 316만대 돌파 … 게이밍 모니터 '주목' 삼성D, 76.5%로 업계 1위 … LGD 2위 차지QD-OLED 등 신제품 선봬 … 기술 격차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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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디스플레이의 27형, 31.5형, 34형, 49형 QD-OLED를 탑재한 최신 모니터ⓒ삼성디스플레이
올해 게이밍 모니터를 비롯한 프리미엄 제품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모니터용 OLED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 등 국내 기업들의 주도로 올해 1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삼성, LG는 QD(퀀덤닷·양자점) OLED 기술 등 중국과 기술 격차를 벌려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14일 시장 조사 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모니터용 OLED 패널 1분기 출하량은 총 50만3000대 수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4만1000대)보다 47.5% 늘어났다.올해 전체 출하량은 316만대로 사상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지난 2022년 모니터용 OLED 매출은 752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11억1000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란 분석이다.현재 모니터용 OLED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한국 업체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 모니터용 OLED 출하량 기준 1위(76.5%)를 차지하고 있다. 뒤이어 후발주자인 LG디스플레이(23.1%)가 2위를 차지하고 있다.특히 고사양을 요하는 게이밍 모니터 시장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게이밍 모니터는 액정표시장치(LCD) 모니터 대비 높은 주사율과 선명한 화질, 빠른 응답 속도를 자랑한다.또다른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모니터 시장이 역성장하는 가운데 게이밍 모니터는 71억5800만 달러로 21.8% 증가했다. 이 중 OLED 모니터는 12억3000만 달러로 2.5배 성장했다.시장 1위인 삼성디스플레이는 QD OLED 출하량을 전년 대비 50% 이상 늘려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QD-OLED 출하량이 지난해(143만대)보다 50% 이상 증가한 2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OLED 모니터 중 가장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는 27형 QHD 신제품도 출시할 계획이다.아직 중국 경쟁사의 시장 진입이 더딘 만큼 삼성, LG는 독자 기술로 초격차를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QD-OLED로 우위를 점한 삼성디스플레이는 초고사양 외 중저가 시장으로 게이밍 라인업을 확대하는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자체 기술로 세계 최고 해상도인 '5K2K'을 구현하며 입지를 넓히고 있다.업계 관계자는 "게임, 방송 등 고부가를 중심으로 OLED 모니터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며 "OLED는 LCD와 달리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산업인 만큼 중국 기업과 기술 격차가 벌어져 있고, 한국 기업들이 시장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