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관 중심 수출 전략 제시…글로벌 유통망 확장·신시장 개척 통상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 위한 수출직결형 상담회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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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뉴시스
정부가 수출을 통해 글로벌 무역 위기에 대응하고 수출 기업이 신성장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K-소비재 글로벌 공략을 본격화한다.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15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코엑스 전시관에서 국내 소비재·서비스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2025 대한민국 소비재·서비스 수출대전(소비재 수출대전)'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소비재 수출대전은 2015년부터 개최된 행사로 글로벌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다.이번 행사에서는 'K-뷰티·K-푸드·생활용품' 등 소비재 상품과 프랜차이즈·에듀테크·콘텐츠 등 서비스 산업을 아우르는 쇼케이스 행사가 준비된다. 이미 상담 예약이 주선된 바이어 외에 행사 체험 후 바이어들의 현장 상담도 적극 유도해 신규 수출 계약 체결, 해외 유통망 확장,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소비재·서비스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전문무역상사의 수출 노하우와 전문성도 활용한다. 수출역량이 부족한 소비재기업의 수출 창출을 지원하는 '전문무역상사 테마관', 전 세계 인구의 약 25%(20억명)를 차지하며 소비 잠재력을 가진 이슬람권 진출을 위한 '할랄 테마관', 글로벌 역직구를 통한 새로운 판매망을 소개하는 '글로벌 유통망 테마관' 등을 운영한다.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판로 다변화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주요 역직구 유통망 입정 설명회와 할랄 인증 설명회도 진행된다. 또 최근 통상환경 변화, 사업 기회 설명 등 다양한 세미나 프로그램을 제공해 기업별 맞춤 전략을 제시하고 특화 시장의 집중 공략을 지원한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소비재 수출대전은 국내 기업 301개사(소비재 195개사, 서비스 106개사)와 해외 바이어 214개사가 참가해 약 2500건 이상의 상담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수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소비재 수출대전을 계기로 빠르게 변화하는 통상환경속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신시장 개척과 위기 대응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