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투·코스맥스·아모레퍼시픽 등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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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자산운용은 국내 화장품 밸류체인별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SOL 화장품TOP3플러스 ETF가 지난 한 주 동안 10% 이상 상승했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1개월 수익률은 34.24%에 달한다.

    SOL 화장품TOP3플러스 ETF는 국내 화장품 밸류체인 중 유통, ODM, 브랜드 각 분야 1위 기업인 실리콘투,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을 톱3 종목으로 약 60% 비중으로 투자하며 이외에도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등의 ODM 기업과 브이티, 에이피알 등 글로벌 매출이 두드러진 브랜드 기업들을 선별하여 담는다.

    같은 기간 ETF의 상위 편입 종목인 에이피알은 63.3%, 톱3 종목에 해당하는 실리콘투,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이 각각 57.7%, 29.1%, 2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본부장은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 미국 등 글로벌 전역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수출, 지속 성장하는 해외매출 등 국내 화장품 산업을 둘러싼 변화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기본적인 가격경쟁력과 함께 유연한 비용구조, 현지 법인을 활용한 유통 전략 등으로 인해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에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이 한국 화장품 산업의 핵심 기회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한국식 화장법과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K-뷰티’는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24년 국내 화장품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돌파했고, 뷰티 강국인 프랑스를 제치고 미국 시장 수입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흐름은 2025년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다. 1~3월 한국 화장품 수출은 동월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보편관세 이슈에도 불구하고 4월 미국 수출은 오히려 전년 대비 6% 증가하는 등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올해 시장은 조선, 방산과 함께 화장품처럼 수익성과 성장성이 견조한 업종을 주목해야 한다”며 “중국의 경기 부양 정책과 한한령 해제 기대감, 그리고 화장품 수요 회복의 조짐이 함께 맞물리고 있어 화장품 업종의 추가적인 상승 여력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