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4일부터 임기 시작 … 인수위 없이 정책 본격화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공약 … 탈탄소 가속화 앞세워자율주행, 스마트 도시, 전기·수소 열차 등 첨단공약 방점업계 "전기차 공약 천문학적 비용 소요 … 현실성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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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 기반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으로 아이오닉5 차량을 충전하는 모습 ⓒ현대차·기아
제21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하면서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이 내놓은 자동차 산업 관련 공약에 이목이 쏠린다.이 당선인은 앞서 이차전지 산업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전기차 보급 확대 공약을 내놓은 바 있어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 및 관련 기술 혁신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약속한 공약을 실현하기 위한 재원 조달 방안을 뚜렷하게 밝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조기 대선으로 치러진 선거에서 당선된 이 후보는 4일 당선 확정과 함께 당선인 신분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대통령 임기를 시작하게 됐다.이재명 정권이 본격 출범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도 그가 이전에 내걸었던 자동차 산업 관련 공약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이 대통령 당선인은 이번 대선 경쟁에서 10대 공약 중 기후 위기 대응 부문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 및 노후 경유차 조기 대·폐차 지원을 통한 수송 부문 탈(脫)탄소 가속화'를 제시했다.그는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 50%를 달성하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할 것"이라며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을 앞당기겠다"라고 공언했다.이 대통령은 앞서 과거에도 전기차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그는 지난 2023년에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23'에 방문했을 때 "미래 핵심 산업이 될 첨단 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국가전략 기술로 지정해 세제 혜택을 주는 것이 전기차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무공해 전기차의 보급이 빠르게 늘고 있지만, 그에 비해 관련 인프라 구축이 부실하다"라고 말한 바 있다.이에 따라 현대차,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계는 새 정부의 지원 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다만 일각에선 이 당선인이 내놓은 '전기차 50% 보급' 공약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해당 공약을 실체화하기엔 재원 마련 방안을 모색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한 업계 관계자는 "5년 내 전기차 보급률 50%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며 "특히 전기차 보급 관련 공약은 최소 10년을 넘어 보는 큰 계획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또 다른 관계자는 "대미 수출 2위 품목이자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산업 관련 공약치고는 빈약하다"라며 "특히 미국의 관세 폭탄 등으로 대미 자동차 수출이 폭락하는 등 위기감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내놓은 공약치곤 부실하다"라고 지적했다.이와 더불어 이 당선인이 후보 시절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던 공약 중 하나였던 '주 4일, 주 4.5일 근무제'와 같은 노동정책은 완성차 제조와 같은 제조 라인 중심 대기업들에는 심각한 도전 과제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한 업계 관계자는 "이 당선인이 주 4.5일제 도입을 시작으로 장기적으로 주 4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라며 "실제 현대차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주 4.5일 근무제를 요구한 상황에서 노사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는 상황으로, 이 대통령의 입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라고 말했다.한편 이 당선인은 전기차 활성화와 더불어 자율주행 기술을 대한민국 미래 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고도 공약한 바 있다.그는 지난달 내놓은 '중앙 공약' 정책공약집을 통해 "국토교통 분야의 첨단·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을 위해 자율협력 주행 조기 상용화를 위한 실증 및 상용화 지원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자율주행·스마트도시·4D 지도 등 빅데이터 관련 고부가가치 산업 규제를 재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그는 특히 향후 교통수단 간 네트워크 통합을 통한 물류 혁명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드론 등 신교통을 이용한 물류체계 구축에 나서고, 친환경 대형 수송 모빌리티(전기·수소·선박·열차 등) 실증화 지원 및 수소연료 보조금 등 지원 방안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