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 이상 미세먼지 제거 성능 탑재강력한 흡입력으로 다양한 노면 환경 대응이달 성능시험 완료, 하반기 양산 시작
  • ▲ 타타대우모빌리티가 처음 선보인 전기노면 청소차. ⓒ타타대우모빌리티
    ▲ 타타대우모빌리티가 처음 선보인 전기노면 청소차. ⓒ타타대우모빌리티
    타타대우모빌리티가 친환경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전기 노면청소차를 새롭게 선보였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차량은 신정개발특장차㈜와 공동 개발한 ‘4㎥급 BEV 노면청소차’로 기존 디젤 차량 대비 탄소배출이 없고, 도심형 환경에 최적화된 청소 성능을 갖췄다.

    이번 신차는 지난 1월 양사가 체결한 ‘준중형 전기노면청소차 연구개발 업무 협약(MOU)’의 첫 번째 성과물로, 타타대우모빌리티가 지난해 선보인 준중형 전기트럭 ‘기쎈(GIXEN)’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국내 최초로 노면청소차에 최적화된 설계를 적용해 배터리를 캡의 후면부에 수직으로 탑재, 특장차 제작업체에서 별도로 배터리 이동이나 섀시 개조 없이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출시한 노면청소차에는 300kWh의 고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작업 지속력도 대폭 향상했다. 아울러 전기 구동 방식으로 운행 중 탄소배출이 없어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 정책 및 공공 환경관리 수요에 최적화됐다.

    건식·습식 청소 모드 선택이 가능한 맞춤형 청소 시스템을 갖춰 사계절 내내 안정적인 청소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최대 50㎜ 깊이의 모래까지 흡입하는 강력한 흡입 성능으로, 주거지 등 다양한 도심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미세먼지 제거 성능도 뛰어나다. 차량에 탑재된 고성능 집진장치는 99% 이상의 미세먼지 제거율을 자랑한다. 또한 회전식 필터 구동부와 스크래퍼 구조가 필터 표면에 흡착된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장시간 운행에도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한다.

    이번 차량에는 총 4건의 청소차 관련 특허 기술이 적용됐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배터리 청소장치를 장착 ▲미세먼지 집진장치 모듈 ▲배출공기 재순환 시스템 ▲적재함 일체형 집진필터 장치 등이다. 이를 통해 도심과 주거지의 생활도로에 분포한 쓰레기, 흙,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

    김태성 타타대우모빌리티 사장은 “이번 신차는 단순한 청소차를 넘어,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조성과 공공 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돕는 핵심장비”라며 “강력한 성능과 에너지 재활용 기술까지 모두 갖춘 고성능 친환경 청소 솔루션으로, 앞으로 다양한 공공 분야의 친환경 차량 수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타대우모빌리티의 전기 노면 청소차는 지난 1월부터 차량 설계와 시제차 조립, 시운전 등을 거쳐 이달 초 공인기관 성능시험을 완료했으며 이르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가능할 전망이다. 출고 3개월 이내 신차를 대상으로 무상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방문 점검 및 전용 서비스 핫라인 운영 등을 통해 고객의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