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동국제강·포스코 일제히 이익 감소미국 관세 충격, 中·日산 저가 제품에 흔들정부, 中·日 열연강판에 반덤핑 관세 부과키로고로사 '환영의 뜻'… 제강사 "가격 경쟁 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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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강업계
올 2분기 국내 주요 철강사가 미국의 고율 관세와 중국·일본산 저가 철강재 유입 여파로 잇따라 부진한 성적을 발표하고 있다. 정부가 중국·일본산 저가 제품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키로 하는 등 조치에 나섰지만, 고로(용광로) 기반 대형 제철소와 전기로 기반 제강사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어 귀추가 모이고 있다.28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는 오는 31일 기관투자자와 언론기관 등을 상대로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진행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의 2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18조733억원, 영업이익 68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9.3% 각각 감소할 전망이다.앞서 지난주 실적을 발표한 현대제철의 2분기 매출은 5조9456억원, 영업이익은 1018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3.9% 증가한 수치다. 다만 이는 북미 스틸서비스센터(SSC) 등 해외 자회사의 실적 개선과 원료가격 하락 등이 뒷받침된 결과여서 아쉽다는 평가가 나왔다.동국제강그룹의 두 개 철강법인 역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동국제강 2분기 매출은 8937억원, 영업이익은 299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5%, 26.1% 감소했다. 그나마 출하 제한·셧다운 등으로 생산을 최적화하며 이익 감소폭을 최소화한 결과다. 동국씨엠은 매출이 5018억원으로 전년보다 10.8% 줄었고, 영업손실은 150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미국의 고율 관세와 외국산 저가 철강재의 유입이 국내 철강사의 실적을 끌어 내렸다. 미국은 지난 3월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 25%의 품목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이 관세를 50%로 인상했다. 지난해 기준 한국 철강 수출의 약 13%가 미국향으로, 미국이 국내 철강사의 주력 시장인 만큼 타격이 불가피했다.정부는 철강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2월 중국산 후판에 최고 38.02%의 잠정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데 이어 최근 중국·일본산 열연강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키로 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내 철강 업계가 미국발 고율 관세, 외국산 저가 철강재의 공급과잉으로 이중고를 겪는 데 따른 조치다.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지난 24일 ‘일본 및 중국산 탄소강 및 그 밖의 합금강 열간압연 강판’ 덤핑 조사에 대한 예비판정에서 중국·일본산 열연강판이 국내 산업에 실질적인 피해를 유발했다고 판단, 반덤핑 관세 부과가 타당하다고 결론냈다. 그러면서 중국산에 28.16~33.1%, 일본산에 31.58~33.57%의 잠정 덤핑방지관세를 부과했다.열연강판은 철강 판재를 고온에서 가열한 다음 납작하게 펴 압연 공정을 만든 강판으로, 건설·강관·자동차용 등 다양한 산업에서 두루 쓰인다. 앞서 현대제철이 일본·중국산 제품이 국내 시장에 저가로 대량 유입되면서 시장 교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덤핑 조사를 신청했고, 무역위는 3월부터 조사를 개시해 4개월여 만에 결과가 나왔다.포스코, 현대제철 등 고로사들은 이번 예비판정에 환영의 뜻을 비치고 있다. 이들은 중국산과 일본산 열연강판이 지속해서 국내 유통시장에 저가로 공급되면서 국산 제품의 경쟁력을 저해해왔다고 주장해왔다. 수입산 열연강판은 국내산 대비 최소 10~20%대에서 최대 30%가량 낮은 가격에 유통되며 가격 질서를 흔들어왔다는 것이다.한국무역협회가 집계한 2021년부터 2025년 1월까지 열연강판(MTI 6132 제품 기준) 수입량은 1498만톤에 달한다. 이 가운데 일본산은 753만톤, 중국산은 649만톤으로 두 국가가 사실상 수입량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지난해도 일본산 195만톤, 중국산 164만톤의 열연강판이 수입됐다.포스코, 현대제철과 달리 동국제강, 세아제강, KG스틸 등 제강사는 중국·일본산 열연강판 반덤핑 과세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 업체는 고로사와 달리 열연강판을 외부에서 수입해 냉연, 도금강판 등 2차 제품을 생산한다. 반덤핑 관세가 붙으면 재료비 부담이 높아져 수출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업계 관계자는 “전기로 업체들은 관세 부과로 인한 원재료 가격 상승이 제품가격에 전가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며 “정부의 관세 정책이 대형 제철소에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큰 만큼 그 외 철강사를 위한 별도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