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마친 현대차 노사 5~7일 매일 교섭노조 지부장 선거 감안, 9~10월 타결 기대기본급 14만1300원 인상·주 4.5일제 등 요구美 관세 부담 변수… 노조 요구안 수용 난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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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 노조가 올해 노조위원장 격인 지부장 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늦어도 10월에는 임단협 타결을 이뤄낼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만 미국의 관세 부과에 따른 이익률 감소가 불가피해 노조 요구안 수용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이날 13차 교섭을 시작으로 6일 14차 교섭, 7일 15차 교섭을 이어간다. 울산공장 여름휴가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교섭에 돌입한 것으로, 양측 모두 본격적으로 협상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일각에선 현대차 노사의 9월께 임단협을 타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지부장 선거를 앞두고 있어서로, 후보 등록과 선거 운동, 1·2차 투표 등 선거 일정을 고려하면 현대차 노조는 늦어도 11월 초에는 선거 국면에 돌입해야 한다. 이러한 일정을 감안하면 이르면 9월, 늦어도 10월에는 임단협을 마무리할 것이란 전망이다.

    문제는 현대차 노사가 올해 임단협 과정에서 합의해야 할 굵직한 사안이 많아서다. 현대차 노조는 국민연금 수급 시기와 연계한 정년 65세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와 함께 주 4.5일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과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750%→900% 상향 지급 등 역대 최대 임금 인상안을 제시한 상태다. 지난해 대법원의 통상임금 판결을 근거로 휴가비와 추가 근무수당 등 정기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해야 한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미국의 관세 부담이 현실화한 만큼 현대차 노사가 당장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수입산 자동차·부품에 25% 품목 관세를 부과했고, 이에 따른 충격은 2분기 성적표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현대차는 2분기 관세 여파로 줄어든 영업이익이 8280억원(약 6억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미국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위해 판매 가격을 동결한 가운데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2분기보다 약 6700억원 줄어든 점을 감안하면 대부분이 관세 여파였던 셈이다.

    최근 미국 자동차 관세율이 기존 25%에서 15%로 내렸으나, 기존과 비교해선 15% 오른 셈이기 때문에 실적 악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증권업계에선 미국 관세가 15% 적용될 경우 현대차와 기아 연간 영업이익이 약 6조원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임금 인상뿐 아니라 정년 연장, 근무일 단축도 협상이 난항일 것으로 보인다. 이들 사안은 모두 노사 간 협상을 넘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사측이 쉽게 허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전기차 전환과 공장 자동화 등으로 필요 생산 인력은 더 줄어드는 상황에서 정년 연장 시 신규 고용이 위축될 수 있다”며 “근무시간 단축도 신차 출시 일정에 따라 생산량을 조절해야 하는 자동차 업계 특성상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