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0일 IRA 7500달러 보조금 종료현대차그룹, 테슬라 등 현지 업체와 가격경쟁 전망"보조금 종료 시 미국 내 전기차 판매 37%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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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충격에 이어 내달 전기차 보조금까지 폐지되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을 중심으로 한국 전기차 미국 판매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31일 트럼프 정부에 따르면 다음달 30일부터 미국에서 전기차 신차 구매 시 제공하던 최대 7500달러(약1000만원)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액공제가 조기 종료된다.당초 2032년까지 유지될 예정이던 혜택이 갑작스럽게 사라지면서 전기차 가격 경쟁력이 크게 흔들릴 것으로 예상된다.테슬라와 GM 등 현지 업체들이 가격 인하 전략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이들과 적극적인 가격경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올 상반기(1~6월) 현대차·기아의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7.6%로 지난해 같은 기간(11%)보다 3.4%포인트 하락하며 3위로 내려앉았다. 다만 1~7월 누적 기준으로는 10%를 기록해 여전히 GM(6.3%)과 포드(7.4%)를 앞서며 2위를 지켰다.현대차 아이오닉 5·6, 기아 EV9이 판매를 견인했지만 시장 환경은 녹록지 않다.미국 싱크탱크인 전미경제연구소(NBER) 분석에 따르면 미국 내 전기차 세액공제 전면 종료 시 현대차를 포함한 미국 내 전기차 제조사의 판매량이 최대 37% 감소할 전망이다.한국경제인협회는 지난 7월 미국 트럼프 대규모 감세법의 자동차·배터리 산업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전기차 세액공제 종료 시, 한국 기업의 미국 시장 내 전기차 판매량이 연간 최대 4만5000대(매출 19억5508만달러) 감소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현대차그룹은 대응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한 전기차 전용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차(HEV) 생산 비중을 확대하며 현지 전기차 보조금 종료에 대응할 계획이다.현대차그룹의 올해 상반기 미국 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3% 증가한 13만6000여대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