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성과급 타결… 대략 1인당 5000만원 안팎기아 노조, 영업익 30% 성과급 요구… 인당 1억원 이상주 4.5일제 넘어 4일제 주장… 업계 "도 넘는 요구" 지적
  • ▲ 현대차·기아 양재 사옥. ⓒ현대차그룹
    ▲ 현대차·기아 양재 사옥. ⓒ현대차그룹
    국내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속속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마무리 짓는 가운데 기아만 유일하게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기아 노조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에 걸맞은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노조의 요구 조건을 일부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업계에선 최근 극적으로 노사 임단협을 마친 현대차의 약 두 배에 달하는 성과급을 요구하는 기아 노조의 '생떼'가 도를 지나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지난 19일 진행한 쟁의행위(파업) 찬반 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했다. 실제 파업 진행 여부는 추가 교섭 등을 거쳐 결정될 예정으로, 만약 기아가 실제 파업에 돌입하면 지난 2020년 이후 5년간 이어온 무분규 기록이 깨지게 된다.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차·기아·르노코리아·KG모빌리티·GM한국사업장) 중 아직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한 곳은 기아가 유일하다.

    앞서 지난 7월 말 르노코리아는 국내 완성차 기업 중 가장 먼저 임단협 타결 소식을 전했으며, KGM도 노사 간 원만한 합의를 이루며 협상을 마무리 짓고 2010년 이후 16년 연속 무분규 기록을 이어갔다.

    완성차 업계의 맏형 격인 현대차 역시 협상을 마무리했다. 다만 교섭 과정에서 노조는 3차례 부분 파업을 진행해 '7년 연속 무분규' 기록은 깨졌다. 이밖에 철수설 등으로 우려가 컸던 한국GM도 갈등 끝에 극적인 노사 합의에 성공하며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반면 기아 노사는 지난 8월 상견례 이후 12차례 협상을 진행하는 등 최근까지도 교섭을 벌였음에도 불구하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작년 영업이익(12조6671억 원)의 30%에 해당하는 3조8000억 원 규모 성과급 ▲통상임금 특별 위로금 2000만 원 지급 ▲정년 64세까지 연장 ▲주 4일제 근무제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선 기아 노조의 요구가 도를 지나친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순이익이 아닌 영업이익 기준의 30% 성과급을 요구하는 등 1인당 1억 원 이상의 성과급을 요구하는 것은 통상적인 수준을 벗어나는 것은 물론, 경제 불확실성 속 기업과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행태라는 지적이다.

    실제 기아 노조가 요구한 지난해 영업이익의 30%에 해당하는 3조8000억 원을 작년 사업보고서 기준 기아 직원 수인 3만5700여 명으로 나누면 1인당 1억644만 원에 달하는 성과급을 받게 되다.

    이는 올해 현대차 직원이 받는 성과급에 두 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현대차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0만 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경영성과금 350%+700만 원 ▲하반기 위기극복 격려금 100%+150만 원 ▲글로벌 자동차 어워즈 수상 기념 격려금 500만 원+주식 30주 ▲노사 공동 현장 안전 문화 구축 격려금 230만 원 ▲재래시장상품권 20만 원 등을 합의했다.

    이를 기본급이 5000만 원인 직원을 예로 들어 계산했을 때, 해당 직원이 이번 임단협으로 받게 되는 총액은 약 4615만 원이다.

    기아의 경우, 성과급과 더불어 노조가 별도로 요구한 조합원 특별위로금 등을 포함하면 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주 4일제 요구도 논란의 중심에 있다. 기아 노조는 올해 주 4일제를 주장하고 나섰는데, 이 또한 현대차 노조가 요구한 주 4.5일 근무제보다 강력한 수준으로 '일단 지르고 보자'라는 식의 요구란 지적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노사 협상이 길어질 경우 생산 차질에 따른 부담이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고율 관세 등 대외 악재 속에서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아 노조의 이번 협상이 단기적 이익을 위한 무리한 요구로 그쳐선 안 된다"라며 "노사 모두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협상 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