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우리은행 모바일앱 캡쳐.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전산실 화재 여파로 은행과 핀테크 업계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에서 신분 확인 절차가 잇따라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했다.금융위원회는 비상대응반을 가동해 피해 상황을 점검 중이지만, 사태가 평일까지 이어질 경우 금융권 혼란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27일 오전 주요 은행 앱에는 "행정안전부 시스템 점검으로 일부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다"는 긴급 공지가 일제히 올라왔다. 전날 오후 8시 15분 대전 국정자원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전산 시스템이 전면 중단됐기 때문이다. 정상화 시점은 "행안부 점검 완료 시"로만 안내됐다.피해는 본인확인 서비스에 집중됐다. 금융권에 따르면 △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전자문서지갑 등 정부 기반 인증 수단이 모두 차질을 빚으면서 비대면 계좌 개설, 인증서 발급 등 주요 금융 서비스가 막혔다.금융위는 이날 새벽부터 정부 매뉴얼에 따라 '금융 비상대응반'을 꾸리고 업권별 영향을 긴급 점검했다.금융감독원도 전산담당 부서를 중심으로 점검에 나섰으며, 자체 서버를 운영하는 만큼 직접 피해는 크지 않지만 정부 민원센터와 연계된 일부 창구에서는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특히 금융정보분석원(FIU)까지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전 기준 FIU 홈페이지 접속이 전면 차단돼 자금세탁방지 업무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이번 장애는 주말에 발생해 거래량이 많지 않아 당장 소비자 피해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평일까지 복구가 지연될 경우 대출 신청, 신규 계좌 개설 등 각종 인증 업무에 심각한 불편이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