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후속 조치…금융위, 3차 긴급 대응회의공공마이데이터 복구로 대출 등 주요 금융서비스 정상화본인확인 일부 제약…운전면허증·여권 등 대체수단 활용권대영 부위원장 “소비자 불편 최소화, 끝까지 긴장 유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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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차질을 빚었던 금융권 서비스가 점차 복구되면서 대부분 정상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다만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는 여전히 일부 제약이 있어, 금융당국은 대체 수단 안내와 소비자 불편 최소화에 집중하고 있다.29일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 유관기관, 업권 협회와 함께 3차 긴급 대응회의를 열고 서비스 정상화 현황과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공공마이데이터 시스템 복구가 진행되면서 대출 신청 등 금융거래 시 필요한 행정정보 자동 연계가 가능해졌고, 우체국 금융서비스도 재개돼 계좌 송금과 이체 업무가 정상화됐다.다만 비대면 채널에서 주민등록증을 통한 본인 확인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회사들은 운전면허증·여권·모바일 신분증 등 대체 수단을 마련해 고객에게 팝업창이나 문자, 카톡 메시지로 안내 중이다. 주민등록증만 보유한 고객은 영업점 창구에서 정부24나 행정안전부 ARS(1382)를 통해 진위 확인을 거칠 수 있다.금융정보분석원 홈페이지는 정상 접속이 가능하지만, 금융위 대표 홈페이지와 인허가 등록·신고, 금융규제법령해석포털 등은 여전히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금융위는 홈페이지 장애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 안내 페이지를 적용하고, 블로그와 SNS를 활용해 정책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서비스가 대부분 정상화됐지만 일부 지연이나 혼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현장에서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유연한 확인 절차를 운영한 금융회사에는 사후 불이익이 없도록 적극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