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진위확인·모바일 신분증 등 일부 서비스 중단운전면허증·여권 인증은 정상, 기본 거래 큰 차질 없어금융위·금감원 합동 대응본부 운영 … 업권별 센터 가동 지시복구 지연 시 금융 불편 확대 우려, 백업·보안 강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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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전산망을 관리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금융당국이 긴급 대응에 나섰다. 당국은 즉각 비상대응회의를 열고, 전 금융사에 ‘대응센터’를 구축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지시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긴급 대응회의를 열고 금융감독원, 유관기관, 업권 협회와 함께 금융권 영향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당국은 이번 사태로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및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인터넷 지로·각종 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 연계 서비스 ▲우체국 관련 금융서비스 등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실제 이날 은행권 모바일 앱에는 “행정안전부 시스템 점검으로 일부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다”는 긴급 공지가 일제히 게시됐다.

    다만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등 다른 신분증을 활용한 본인 확인은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이에 따라 비대면 계좌 개설과 인증서 발급 등 일부 서비스는 제한되지만, 기본적인 금융 거래는 대체 수단을 통해 유지되고 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합동으로 ‘위기상황대응본부’를 가동하고, 업권별 대응센터를 운영하도록 요청했다. 금융사에는 ▲세부 장애 상황과 대체 거래수단을 신속히 안내할 것 ▲예상 피해를 최소화할 세부 대응계획을 마련할 것 ▲안정화 시까지 대응센터를 구축해 당국과 긴밀히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금융당국은 “상정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해 가능한 대응 수단을 모두 준비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화재로 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 접속이 차단되는 등 일부 금융당국 시스템에도 직접적인 영향이 확인됐다. 당국은 시스템 복구가 평일까지 지연될 경우 금융거래 불편이 현실화할 수 있어 긴밀한 모니터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정자원 복구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필요시 즉각 대국민 안내와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