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자원 화재로 정부 서비스 647개 중단… 우체국·정부24 등 마비복구 시점 불투명… 국민·공직사회 전방위 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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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서비스 647개가 멈추면서 전국 곳곳에서 대혼란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24(각종 민원 포털)와 모바일 신분증 등 일상적으로 이용되는 서비스가 먹통이 된 데다, 추석을 앞두고 우체국 택배 업무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주민등록등본이 없어 아이 동반한 고객들은 비행기도 못타고, 우체국을 통해 돈을 보내는 사람들은 발을 동동 굴렀다. 

    문제는 복구 시점조차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이재용 국정자원 원장은 27일 브리핑에서 "언제 복구가 가능할지 섣불리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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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안부

    이번 화재로 인해 국가 전산망은 사실상 마비됐다. 현재 접속이 불가능한 서비스는 우체국 업무(우편·예금·보험), 정부24, 국민신문고, 모바일 신분증, 국민참여입법센터, 국가법령정보센터 등으로 확인됐다.

    추석을 앞둔 상황에서 시민 불편은 이미 현실이 됐다. 우체국의 인터넷우체국 서비스와 금융·보험 업무가 전면 중단된 가운데, 대전 거주 50대 여성 A씨는 "서울에 사는 가족이 보낸 추석 선물이 택배 지연으로 제때 오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정부24 역시 멈춰 섰다. 이곳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발급, 여권 재발급 신청, 납세증명서·사업자등록증명서 등 각종 세금·금융 서류 발급이 가능하지만, 현재 접속이 차단돼 현장 방문이나 다른 경로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모바일 신분증 불통으로 공항, 금융권 등에서도 차질이 예상된다.

    김민석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바일 신분증이 작동하지 않아 공항에서 국민 불편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공직사회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한 중앙부처 공무원은 "전 부처 전산망이 마비됐다"며 "월요일까지 복구가 안 되면 공문 결재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우체국 금융·우편 등 국민 생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복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