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바탕 유사하자 재발방지 및 신속 대응"AI기술을 활용한 선제적 품질관리 나설 것"
  • ▲ GS건설이 개발한 '하자 예방 플랫폼'을 활용해 시공중인 현장 직원에게 주요 하자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GS건설
    ▲ GS건설이 개발한 '하자 예방 플랫폼'을 활용해 시공중인 현장 직원에게 주요 하자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GS건설
    GS건설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하자 예방 플랫폼을 통해 최근 1년간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 하자 판정 0건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GS건설 하자 예방 플랫폼은 CS관련 본사 유관 부서와 현장 협업으로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이다. 축적된 시공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시공 매뉴얼, 공정별 하자예방 가이드, 주요 사례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어 현장 직원들이 시공단계부터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현장에서는 플랫폼을 활용해 유사하자 재발을 모니터링 하고 실제 하자 발생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별 하자 예방활동을 진행한다.

    특히 AI 기반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현장에서 즉시 해결할 수 있고, 문서화된 교육자료가 아닌 3D로 자료를 제공해 이해하기 쉽고 외국인 근로자에게도 설명이 쉬워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GS건설은 지난 상반기 집계된 2024년 9월∼2025년 2월 하심위 하자 판정에서 0건을 기록한 데 이어 올 3∼8월 하자 판정에서도 0건을 달성했다.

    이와 함께 작년부터 입주 1∼2년차 단지를 대상으로 '디어 자이안' 캠페인을 진행해 입주민과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조경, 커뮤니티 시설, 주차장 등 공용부를 선제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경우 보수하는 '먼저보고 새로고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밀착관리와 AI기술을 활용한 선제적 품질관리를 진행할 것"이라며 "자이(Xi) 브랜드 철학을 실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